도민구단 강원FC, 부패와 탐욕으로 얼룩

2014년 06월 24일 20시 16분

임원은 접대부가 나오는 유흥주점에서 흥청망청 법인카드를 사용한다. 사재를 털어 돕겠다던 전 대표는 알고보니 돈을 빌려준 뒤 원금은 물론 높은 이자까지 받아챙긴다.

일반 회사의 얘기가 아니다. 도민 축구 구단인 강원 FC에서 일어난 일이다. 강원FC는 축구를 사랑하는 강원 도민들이 한 푼 두 푼 공모주 청약을 통해 60억 원을 모아 지난 2009년 창단한 도민 축구단이다. 구단주도 최문순 현 강원도지사다.

2014062404_01

그래서 강원FC는 어느 축구단보다 투명하고, 알뜰하게 운영돼야 한다. 하지만 뉴스타파가 제보를 통해 확인한 결과 강원FC는 도민들의 바람과는 정반대로 운영되고 있었다.

취재진이 제보로 확보한 강원FC의 회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실질적으로 구단을 운영하는 이 모 사무처장이 수시로 각종 유흥업소를 드나들며 공금을 사용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사무처장은 2010년부터 지금까지 모두 49차례에 걸쳐 법인카드로 룸살롱과 안마시술소 등에서 2천만 원 가까운 구단 돈을 썼다. 이 가운데 봉사료를 포함해 한 번에 백 만원 넘게 결제한 경우도 7차례나 됐다. 봉사료는 접대부가 있었다는 의미다. 이 사무처장이 법인카드로 쓴 유흥비는 업무추진비나 복리후생비, 선수들의 훈련경비 등으로 처리됐다.

**강원 FC 법인카드로 지출된 유흥업소 영수증 내역 정리본 일부

특히 유흥업소에서 법인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한 2010년 1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이 처장은 강원도청에서 강원FC로 파견나온 공무원 신분이었다. 도민 축구단에 파견나온 공무원이 얼룩의 법인카드로 유흥업소를 거리낌 없이 드나든 것이다.

강원도청은 뉴스파타 취재진에게 현재 이 사안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처장은 뉴스타파 취재진에게 감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조차 부인했다.

[이** 사무처장] (법인카드를 유흥업소에서 굉장히 많이 쓰셨더라고요) 그건 저한테 묻지 말고 감사하는 데랑 얘기해 봐요. (그런 사실이없으신가요?) 아 묻지 말고요. 저는 감사를 받은 적이 없어요. (도민들의 돈을 모아서 만든 구단인데) 아 도민이고 도민 할아버지고 간에. (도민이나 팬들에게 좀 미안하지 않으세요?) 예??

강원도청의 특별 감사 사실은 강원FC 구단 프론트에도 전해졌다. 구단의 분위기는 어수선할 수 밖에 없다. 최근에는 사무처장의 공금 유용 의혹과 함께 강원FC가 구단 직원들에게 규정에도 없는 수당을 지급하는 등 방만한 운영을 해왔다는 경영진단 보고서도 나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강원FC는 큰 빚을 지고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선수들의 월급 통장까지 압류되기도 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주 채권자는 강원FC의 전 대표이사였던 남종현 씨의 개인 회사들이었다.

2014062404_02

남 씨는 강원FC의 대표이사 시절 수십차례 언론을 통해 자신이 수십억 원의 ‘사재’를 털어 어려운 구단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구단의 회계 담당자는 남 씨가 대표 재임 시절(2011.7-2012.9) 아무런 대가 없이 구단에 입금한 이른바 ‘사재’는 단 한 푼도 없다고 밝혔다.

2014062404_03

뉴스타파 취재 결과 남 씨는 자신의 회사를 통해 강원FC에 총 45억 원을 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 강원FC가 남 씨에게 갚은 원금만 35억 원. 강원FC의 회계부서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이자도 따로 약 4억 원을 지급했다고 한다. 남 씨의 회사가 받아간 이자의 이율은 연 8.5%나 됐다. 강원FC가 앞으로도 갚아야 할 돈은 아직 10억 원 정도 남아있는 상황이다.

남 씨는 취재진에게 “선수들에게 (직접) 사비로 고기도 사주고 뷔페도 시켜줬다"며 이렇게 자신이 순수하게 직접 개인적으로 쓴 돈이 20억 원 가량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강원 FC가 돈을 안 갚아서 (구단 통장을) 압류했다며 취재진에게 당신 같으면 돈을 꿔주고 안 받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남종현 / 전 강원FC 대표이사] 꿔준 돈도 안줘요. 그 사람들(강원FC)이. (그래서 압류를 하셨더라고요) 예? (압류를 하셔서 지금 이자가 20%가 됐더라고요.) 그럼요. 압류 다 했지. (꼭 그렇게까지 하셔야 됐을까요?) 더 할 건데 앞으로? 우리 언니 같으면 돈 꿔주고 안받아요?

2014062404_04

유난히 축구를 사랑한다는 강원도민들이 만든 축구단 강원FC.

지난 일요일(6.22) 춘천의 한 축구 경기장에서는 강원FC를 응원하는 함성이 뜨거웠지만 구단은 부패와 탐욕으로 얼룩져 있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