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세월호 가족측 국정조사 모니터링 제한 ‘빈축’

2014년 07월 04일 22시 01분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심재철 위원장(새누리당)이 세월호 유가족대책위원회의 국정조사 모니터링단 참관 인원을 줄이겠다고 해 논란을 빚고 있다.

국회 세월호 국조 특위의 기관보고 닷새째인 오늘(4일), 심재철 위원장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가족 대책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모니터링단이 “국회를 모독하는 표현을 한 것 같다"며 모니터링단 참관 인원을 가족대책위 측이 요청한 인원대로 수용하다가 1명으로 줄였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이 내세운 방청 제한의 주요 근거는 △유가족 측의 지상파 방송 생중계 요구에 대해 심 위원장이 “생중계는 방송사의 권한이지 제 권한이 아니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무책임하다’고 평가한 것과 △해수부 장관에 대해 심 위원장이 같은 내용을 2번 질문한 것에 대해 ‘비효율적 운영’이라고 평가한 것이다.

심 위원장은 세월호 가족대책위의 국정조사 모니터링단이 중립성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그 근거는 대부분 자신에 대한 비판이었던 셈이다.

이에 대해 가족대책위 모니터링단측은 “지난 2일부터 별도의 설명도 없이 모니터링단의 방청을 일부 제한하고 있어 불필요한 갈등을 겪고 있다”며 “심 위원장이 내세운 근거들은 모니터링 보고서의 내용을 왜곡한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뉴스타파 취재진이 만난 한 유가족은 국조 특위 위원장이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이 모니터링 보고서에 담겼다는 이유로 세월호 가족대책위 측의 국정조사 모니터링 인원을 1명으로 제한하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국정조사 기관보고에서는 △생존자, 유가족에 대한 정부의 행정편의적 심리치료 행태 △기간제 교사, 아르바이트생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당국의 후속조치 미비 △참사 당일 경기도청이 ‘단원고 학생 전원 구조'라는 잘못된 내용의 문자를 발송한 경위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한편 조원진 특위 여당측 간사는 “오늘(4일)까지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위원이 특위위원을 사퇴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며 다음 주에 있을 주요 방송사와 청와대의 기관보고에 대해 보이콧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