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자들 8회 예고 <공간학개론, 우리 같이 살아요>

2015년 05월 22일 10시 48분

5백만 자영업자, 모두의 이야기

2015년 4월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경제활동 인구의 약 20%가 자영업자라고 한다. 돈을 버는 사람 5명 중 1명이 ‘사장님’인 셈이다. 그러나 이들 ‘사장님’ 중 절반 이상은 자본금 2,000만 원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생계형 사업인 것이다.

▲ '법대로 문제 없다'는 건물주 VS ‘나도 좀 삽시다’는 세입자. 함께 공존할 수는 없을까?
▲ '법대로 문제없다'는 건물주 VS ‘나도 좀 삽시다’는 세입자. 함께 공존할 수는 없을까?

그러다 보니 사업장을 두고 세입자와 건물주 사이에 갈등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서울시에만 상가임대차상담실로 상담을 의뢰해오는 건수만 매년 5천 건에 달한다고 한다.

한남동에서 배우는 ‘공간학개론’

서울 한남동의 카페 ‘테이크아웃드로잉’을 둘러싼 갈등도 그중 하나다. 이곳은 얼마 전 논란이 된 싸이와 세입자의 갈등이 벌어졌던 건물이다.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싸이 측과 우리도 맘 편히 영업할 권리가 있다는 세입자 측의 주장이 여전히 부딪치고 있다. 양 측의 의견은 모두 온당한데, 사건은 꼬여만 간다.

▲ 서울시 한남동 683-139번지. 이곳을 두고 세입자와 건물주는 법적 다툼까지 벌이고 있다.
▲ 서울시 한남동 683-139번지. 이곳을 두고 세입자와 건물주는 법적 다툼까지 벌이고 있다.

‘한남동 683-139번지’라는 공간을 둘러싸고 과연 어떤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그 논란의 이면을 뉴스타파 ‘목격자들'이 담았다.


연출 : 서재권 글.구성 : 정재홍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