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문재인 "통합 대통령, 나라다운 나라 만들겠다"

2017년 05월 10일 02시 52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9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10년 만에 정권교체가 이뤄졌다. 문 당선인은 다자 구도 속에서 득표율 과반을 얻지는 못했지만,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를 받으며 당선을 확정했다.

문 당선인은 9일 밤 11시 40분쯤 지지자들이 운집한 광화문 광장을 찾아 대선 승리의 소감을 전했다. 문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던진 핵심 메시지는 '통합'과 '개혁'이었다. 그는 2분 남짓의 짧은 연설을 통해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또 "혼신의 힘을 다해 새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며 '정의, 원칙, 상식이 구현되는 나라다운 나라'를 새 정부의 국정 목표로 제시했다.

광화문 광장을 찾은 시민들도 '문재인 대통령'을 연호하며 문 당선인의 당선을 환영했다. 시민들은 문 당선인에게 안전과 노동이 중시되는 사회, 차별 없는 사회를 주문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선거 결과를 수용했다. 9일 오후 10시 반쯤 개표상황실을 찾은 홍 후보는 "무너진 자유한국당을 복원한 것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같은 시각 안 후보도 개표 상황실을 찾아 "변화의 열망에 부응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며 "대한민국이 새로운 대통령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힘들고 외로운 선거였지만 국민들 덕분에 흔들리지 않고 올 수 있었다"며 "다시 하나가 되어 나라와 국민을 지키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번 선거가 정의당의 새로운 도약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열망을 받아 또다시 출발하겠다"고 말했다.


취재 : 오대양, 신동윤, 홍여진
촬영 : 김기철, 김남범, 신영철
편집 : 정지성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