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이정현.백남기

2016년 09월 29일 22시 01분

1) 최순실+박근혜 '40년 우정' 동영상 발굴 

미르 재단과 K스포츠 재단 등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정점에 있는 최순실씨와 박근혜 대통령이 함께 촬영된 동영상을 뉴스타파가 최초로 발굴했습니다. 영상이 찍힌 1979년부터 2016년까지, 40년 가까이 이어져 온 ‘우정’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습니다.

2) 누구를 위한 국감 보이콧인가

국정감사가 나흘째 파행 중입니다.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과정에 국회의장이 중립을 지키지 못했다’는 명분인데, 국감을 파행시킬 정도의 사안인지에 당 내에서도 반발이 있는 실정입니다. 여당이 이처럼 억지 국감 보이콧을 이어가는 이유가 뭘까요?

3) 새누리당이 달라졌어요

과거 국회를 벗어난 야당의 장외집회를 의회민주주의의 퇴보라며 비난하던 새누리당이 여소야대가 되자 국감장을 떠나 장외투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구호는 ‘의회민주주의를 지켜내자’입니다.

4) 박근혜 식 공권력...살인 물대포에 부검까지

물대포로 농민 백남기 씨를 죽게 만든 박근혜 정부가 유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검을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사과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는 정부의 폭주에 시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습니다.


클로징 멘트

오늘 전해드린 세가지 이야기를 요약하면 한마디로 은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80년대 독재정권은 정권의 폭력에 맞아 죽은 피해자들의 시신을 탈취해 부검을 하려 하곤 했습니다. 부검이라는 이름으로 정권의 폭력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때처럼 경찰은 부검을 반대하는 유족들에게서 백남기 농민의 시신을 뺏으려 하고 있습니다.

70년대 박정희 정권 시절에도 최순실 씨의 아버지 최태민 목사가 저지른 일들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당시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하던 영애 박근혜의 반대로 실패했다는 증언들이 있습니다. 그 때처럼 새누리당은 미르와 케이스포츠재단의 배후에 있는 최순실 씨의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국정감사를 파행으로 몰고 가는 것일까요?

박근혜 대통령은 얼마 전 이런 비상 시국에 비방과 확인되지 않는 폭로성 발언이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국회와 국가기관들이 진실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독려하기는 커녕 비난만 하고 있는 박대통령이야말로 이 모든 혼란과 은폐의 주역일 것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