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ICIJ-OCCRP 공동기획] 중동 돈세탁 조직과 한국

2020년 09월 22일 20시 00분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뉴스타파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 등과 함께 미국 재무부 금융범죄단속국(FinCEN)에서 유출된 ‘의심거래보고서(SAR)’를 입수해 국제협업 프로젝트 <美 재무부 첩보 유출(FinCEN Files)>를 진행했습니다.

아울러 유럽과 중동지역에서 활동하는 탐사보도기관인 ‘조직범죄와부패보도프로젝트(OCCRP)’가 입수한 국제 돈세탁 조직 ‘자랍 네트워크’ 관련 데이터도 함께 분석했습니다. 

2013년 <조세도피처 프로젝트>, 2016년 <파나마 페이퍼스>, 2017년 <파라다이스 페이퍼스>에 이은 네 번째 역외금융범죄 관련 국제공조 탐사취재 결과물입니다. 9월 21일 보도 ‘美 재무부 첩보 유출...또 다른 비밀이 드러나다’ 에 이어 이틀째인 22일에는 ‘자랍 네트워크’ 등 중동지역 돈세탁 조직과 얽힌 한국기업, 한국은행을 추적해 보도합니다.

③중동 돈세탁 조직 거래내역에 한국기업도 대거 나와

2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23조 원. 중동 지역을 무대로 암약한 국제 돈세탁 조직, 이른바 ‘자랍(Zarrab) 네트워크’가 세탁한 자금입니다. 이 조직의 총책인 이란계 터키인 레자 자랍은 지난 2010년 미국의 대 이란 국제 제재가 본격화 되자 이란 정부 관계자와 다국적 기업 등 각종 고객의 의뢰로 자금을 세탁해 주고 막대한 수수료를 챙겼습니다.

뉴스타파는 이 ‘자랍 네트워크’ 등 중동지역 돈세탁 조직의 유령회사를 경유해 돈을 주고 받은 삼성과 현대 등 한국 기업을 무더기로 찾아냈습니다.

④국제범죄조직이 돈을 세탁하는 흔한 방법(애니메이션)

한 국제범죄조직 보스가 있습니다. 마약을 밀매해 떼돈을 벌었습니다. 이 돈을 합법적인 사업을 통해 번 것처럼 만들려고 합니다. 이 보스는 어떤 수법을 쓸까요?

검은 돈을 깨끗한 돈처럼 보이도록 세탁하는 수법을 애니메이션으로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⑤'천억 원 벌금' 기업은행 사건...배후에 국제 돈세탁 조직

올해 4월 우리 정부가 대주주인 국책은행, IBK기업은행이 미국 정부에 1천억 원이 넘는 벌금을 냈습니다. 미국 자금세탁방지법을 위반했기 때문입니다. 한국 은행이 미국 법을 어긴 것으로 천문학적인 벌금을 냈다니 선뜻 이해가 되지 않죠.

이 사건은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 한국계 미국인 사업가가 국제 돈세탁 조직과 짜고 기업은행 계좌를 통해 무려 1조 원 넘는 이란계 자금을 세탁했는데, 은행 측이 이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국책은행을 경유한 희대의 국제 돈세탁 사건, 그 내막을 추적했습니다.

제작진
취재김용진 홍우람 김지윤 이명주
촬영최형석 이상찬 정형민 오준식
편집정지성 윤석민
CG정동우
디자인이도현
웹출판허현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