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국힘 ‘배우자 포럼’ 만드나 안 만드나…민주당은?

2021년 11월 29일 14시 22분

국민의힘이 소속 국회의원과 전국 당협위원장의 여성 배우자들로 구성된 ‘배우자 포럼’(가칭)을 발족한다는 내용의 보도들이 11월 21일 나왔다. ‘당 홍보활동 지원’과 ‘여성당원 역량 강화’가 목표로 알려진 이 포럼을 통해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인 김건희 씨가 공개 행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선대위도 이재명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를 전면에 내세우기 위한 배우자 기획단을 준비 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됐다. 뉴스타파는 양당 후보 캠프에 연락해 입장과 계획을 들어 봤다.  

구체적인 일정은 없지만…국민의힘 ‘배우자포럼’ 준비 중

뉴스타파가 확인해보니, 국민의힘 ‘배우자 포럼’은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정식 발족이 준비되고 있었다. 다만 당과 선대위 측 모두 김건희 씨와의 연관성은 부인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는 ‘배우자 기획단’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국민의힘 ‘배우자 포럼’의 존재는 21일 조선일보의 단독 기사로 처음 알려졌다. 당 중앙여성위원회가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공개 활동을 염두에 두고 이 포럼을 발족할 것이란 내용이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다음 날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 중에 남성이 많다 보니 배우자 여성 분들이 계시다. 제가 배우자들끼리 모여서 현안에 대해 강의도 듣고 토론도 하면서 향후 대선에서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 뭔지 같이 고민해보자고 해서 모임을 해왔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양금희 의원실은 뉴스타파의 취재 요청에 “이 모임은 대선후보가 정해지기 전 자발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입장을 전했다. “정권을 교체하는 데 각각의 역할을 주체적으로 하겠다는 취지로 당의 지원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해당 단독 기사에서 “배우자 포럼 소속 배우자들이 의원이나 당협을 맡은 배우자를 도와 봉사 활동을 하면서 선거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2019년 7월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윤석열 현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 씨. (출처 : 뉴시스)
그런데 ‘배우자 포럼’의 성격과 활동 계획에 대한 국민의힘의 입장은 다소 불명확하다. 국민의힘 선대위 김병민 대변인은 뉴스타파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김건희 씨를 언급한 언론 보도를 부인하면서도 “(선대위가 아닌) 당 차원에서 (배우자) 포럼을 하겠다고 한 것 같다. 내용을 잘 모른다”고 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건희 씨가 포럼 대표로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는 관측이 나온다”는 진행자의 말에 “(배우자 포럼을) 윤석열 후보자의 배우자와 직접 연관시키는 것(언론 보도)은 사실과 다르다”고 한발 물러섰다. 양금희 중앙여성위원회 위원장 측은 뉴스타파에 “(배우자 포럼과 관련해) 확정된 내용이 없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왔다. 
국민의힘 ‘배우자 포럼’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는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때문이다. 김건희 씨는 지난 5일 윤석열 후보가 대선후보로 선출된 뒤에도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김 씨는 현재 주가 조작과 논문 표절 등의 의혹을 받아 이른바 윤 후보의 ‘본부장(본인·부인·장모)’ 리스크 중 하나로 꼽힌다. 김건희 씨가 언제 공식 활동에 나설지, 어떤 방식으로 나설지는 이번 대선의 주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정치권, 국힘 ‘배우자 포럼’에 부정적 반응…민주당 “배우자 기획단은 소설 같은 얘기”

국민의힘 ‘배우자 포럼’이 언론에 보도된 뒤 정치권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 선대위는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배우자의 역할 수행을 당이 지원하는 것은 공사 구분에도 적합하지 않고 고정적인 성역할로 판단될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홍주희 정의당 청년대변인은 “정당의 정치 주체인 여성당원을 정치인의 ‘배우자’ 역할로만 호명하는 거냐”고 지적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배우자가 후보 홍보활동에 나서는 거야 그럴 수 있다 해도, 당이 공식기구로 배우자 포럼까지 띄우는 건 아무리 봐도 과도하고 시대착오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반응에 대한 입장을 양금희 위원장 측에 물었지만, 답변은 들을 수 없었다. 
국민의힘이 준비중인 ‘배우자 포럼’과 관련해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가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 
최근 미디어오늘은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 배우자 포럼’과 유사한 조직을 검토한다”고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가 ‘배우자 기획단’을 만들어 이재명 후보의 부인인 김혜경 씨를 부각시켜, 이 후보에 대한 여성층 지지를 높일 계획이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측은 “소설 같은 얘기”라고 일축했다. 국민의힘의 배우자 포럼에 대해선 “남편이 정치한다고 아내들이 치맛바람 날리고, 속된 말로 그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용빈 선대위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김건희 씨를 반드시 돌파해야 할 리스크로 볼 거다. 그런 측면에서 이것(배우자 포럼)을, 공을 띄우기 위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아내 내조’ 계속돼 온 대선판

대선후보 여성 배우자들의 일명 ‘내조 정치’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부인 김정숙 씨는 수행비서와 단둘이 전국을 다니며 선거운동을 했다. ‘배우자 포럼’ 같은 별도 조직은 없었다. “제가 문재인 안사람”이라고 소개하고 “제가 힘을 보태기 위해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할 만큼 대선후보인 남편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대선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을 때, 김 씨는 같은 당의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인들과 모여 ‘통합 내조’ 행보도 보였다. 
최근 들어 이재명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 역시 이 후보 일정에 동행하는 횟수가 늘고 있다. 이용빈 대변인은 “후보님이 일정이 빡빡해 다 소화하지 못한다. (김혜경 씨가) 내밀한 내조자로서의 역할은 가능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2017년 4월 23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2017 건강서울페스티벌'에 참석한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아내들. 왼쪽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부인 강난희 씨, 문재인 대선후보 부인 김정숙 씨, 이재명 성남시장 부인 김혜경 씨, 안희정 충남지사 부인 민주원 씨.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이 대변인은 여성의 정치 참여가 “내조로 국한해 보이는 측면은 있지만 우리 대통령 후보나 저쪽(국민의힘)은 남성이기 때문에 (내조가) 여성의 역할로 자연히 귀결된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실제 백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이승만 전 대통령을 포함해 12명의 대통령이 선출됐지만, 이중 여성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이번 20대 대선에 출마한 원내 정당 후보 중에도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만이 여성이다. 국민의힘이 구상 중인 ‘배우자 포럼’처럼 정치인 남편을 돕는 아내들 모임이 가능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지난해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300명 중 여성은 57명(19%) 뿐이다. 국제의원연맹(IPU)이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이 수치는 193개국 중 121위에 해당한다. 
제작진
취재박상희
디자인이도현
출판허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