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뉴스타파] 부모를 빼앗긴 아기들, 해외 입양 비즈니스의 그늘

2023년 11월 02일 20시 00분

한국은 자국 아이를 해외로 가장 오래, 가장 많이 입양 보낸 국가입니다. 70년간 20만 명의 어린이가 고아나 버려진 아이 신분으로 다른 나라로 보내졌습니다. 서류조작 등 각종 불법과 인권침해 사례가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해외입양이 거대한 이권 사업이었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뉴스타파는 해외입양 피해자와 수익자, 책임자를 찾고 구조적 문제를 규명하는 <해외입양과 돈>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70년간 공식 통계로 17만 명, 비공식적으로는 최대 25만 명의 한국 아이가 해외로 입양됐습니다.  민간 입양기관이 주체가 됐던 해외입양 사업이 무분별하게 진행되는 동안 입양 서류 조작과 같은 각종 불법과 인권침해가 일어났습니다. 입양기관의 거짓과 조작으로 해외 입양인 상당수가 가족과 생이별을 했을 뿐 아니라 정체성 혼돈의 고통을 겪어온 사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해외 입양인 270명의 입양 과정에서 벌어진 인권침해와 불법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십 년간 이어진 해외입양의 역사에서 국가 기관이 인권침해와 불법 여부를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저희 뉴스타파는 진실화해위의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외입양 과정에서의 서류 조작, 입양기관의 거짓과 탐욕, 이를 묵인 방조한 정부의 행태를 추적해 차례로 보도하려고 합니다.

입양 기관의 새빨간 거짓말과 피해자들

지난 9월, 뉴스타파 취재진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입양기관을 통해 덴마크로 보내진 입양인들을 만났습니다. 덴마크는 한국이 미국, 프랑스, 스웨덴에 이어 4번째로 아이를 많이 보낸 나라입니다.
이곳에서 만난 입양인들은 입양기관의 거짓과 조작으로 오랜 세월 고통을 겪어야 했던 이야기, 멀쩡한 신생아를 사산했다고 속이고 빼돌려 해외로 보내버린 이야기 등을 털어놨습니다. 

입양인들이 갈망하고 있는 '진실'

입양 기관의 조작 사례는 다른 해외 입양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갑자기, ‘내 입양도 사실은 조작된 게 아닐까’ 하는 엄청난 혼란이 찾아온 겁니다. 
그리고 이 가운데 상당수가 실제 자신의 입양 서류가 엉망이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생일도 뒤죽박죽, 입양 전 아동의 소재지도 뒤죽박죽, 심지어 입양 서류 속 아기의 모습과 실제 모습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발견됐습니다. 혹시 한 아이의 서류가 아니라 ‘두 아이’의 서류가 아닐까, 입양인들은 의심합니다. 

입양 기관의 벽 너머 가려진 '엄마의 이름'

해외 입양인들은 자신의 정체성, 또는 친가족과 관련된 정보를 찾기 위해 한국에 방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제대로 된 정보를 얻지 못합니다. 입양기관이 관련 서류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친모의 이름을 찾기 위해 한국에 온 입양인에게 입양 기관은 ‘친모의 이름은 알지만 입양인에게는 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입양 기관은 입양인들의 서류가 기관의 소유라고 주장합니다. 
정체성과 친가족을 찾기 위해 한국에 온 입양인들이 되려 정체성을 알 권리를 거부당하는 현실을 보도합니다. 

입양 비즈니스

지난 70년간 입양 역사 초기엔 국가가 우리 아이들을 스스로 키울 능력이 부족해서  해외입양에 기댈 수밖에 없었던 사정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고속 성장으로 경제 사정이 크게 나아졌는데도 해외입양은 오히려 더 증가했습니다. 이 미스테리는 해외입양을 둘러싼 이권, 즉 입양 비즈니스를 빼고는 설명하기 힘듭니다. 
뉴스타파는 한국의 4대 입양 기관이 입양을 매개로 거둔 수수료와 기부금 등의 흐름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같은 피해자들의 고통을 대가로 과연 누가 얼만큼의 돈을 벌었는지, 이 과정에 정부는 어떤 책임이 있는지 등을 취재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진
취재강혜인 이명주 변지민
촬영신영철 오준식 정형민 김기철
편집정지성 박서영
CG정동우
그래픽이도현
출판허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