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까지는 네가 도와줘야해. 이거 해결 안 되면 큰일나. 다 무너지는 거라서. 네가 내일쯤, OO(A씨)한테 (신고) 계속 진행 안 했으면 좋겠다고 부탁한다고 카톡이라도 남겨줘. 근데 이게 왜 시간이 없냐면, 오늘 학교에서 얘기(신고)를 했기 때문에 학교에서 얘를 불러서 얘기를 할 거란 말이야. 그게 언제쯤인지 모르기 때문에 그 전에 해결이 돼야지.M미술학원 강사 신 씨와 수강생 B씨 대화(2019. 2. 15)
수강생 B씨: 근데 신고자가 OO(A씨)인 거 확실한 거에요?
M미술학원 원장 : 어. 지금 심증으로 넘겨 짚어서 누구를 얘기하기가 얼마나 조심스럽니. 그건 못할 짓이잖아. 세 가지가 있어. 20대 중반, 분당 ###(M미술학원)출신이고, △△샘(신 씨)에게 배웠다, 남자애다. △△샘이 알고 있었다니까. 왜냐하면 OO이가 찾아간거야, 성균관대로 진술서를 쓰러. 그쪽에서 말해준 거밖에 더 되겠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냥 모른체 해. 성균관대를 걔가 직접 찾아갔기 때문에 거기서 알았던 거야. 무슨 얘기인지 알겠지?M미술학원 원장과 수강생 B씨 대화(2019. 2. 14)
오늘 아침에 학교에서 전화가 오더라고, 입시 관련 민원이 들어왔다고. 갔더니 선생님한테 배운 학생인 것 같은데요, 그러더라고. 봤더니 우리 학원 애야, 써놓은 걸 보니까. 진술서 써놓은 것이 있거든 OOO(A씨)라고. (중략) (학교측이) 20대 초반은 아니고 20대 중반 이상은 돼 보인다 하더라고.M미술학원 강사 신 씨와 수강생 B씨 대화(2019. 2. 14)
문제가 뭐냐하면 다른 거는 괜찮은데 그날 아침에 @@가 모델이었잖아. 시험 보기 직전에 걔가 ‘수면바지인 것 같아요. 선생님’, 수면 바지 나올테니까 신경써서 그려라라고 한 게 빼박이지. 유출했다고 걸면 걸리는 거지. 혹시 그 얘기까지 할 수 있을까봐. 그러면 내가 할말이 없으니까.M미술학원 강사 신 씨와 수강생 B씨 대화(2019. 2. 14)
오늘 내가 얘기해서 학교 측에서는 '저희끼리 회의를 할게요. 학생은 우선 잘 타일러보겠습니다.'고 하더라고. 학교에다가 학생(A씨)이 '오해했다'고 하면 문제는 없어. 그럼 학교에서 다 알아서 할 거야.M미술학원 강사 신 씨와 수강생 B씨 대화(2019. 2. 14)
미술학원이 되게 폭이 좁아요. 제가 신고를 했다는 게 알려져서 갈 수 있는 학원이 별로 없어요. 제가 다른 학원에 등록을 했다고 치면 그 학원에서 ‘쟤 전에 학원에서 문제 알려줬더니 신고한 애야' 하면 저를 그 학원에서 나가라고 하겠죠. 그럼 제가 어떻게 준비를 해요. 혼자서 어떻게 모델을 구하고, 어떻게 인물화를 연습해요. 중학교 때부터 그림을 좋아해서 계속 했었는데 이렇게까지 허무하게 끝날 꿈이라고는 생각도 못 했어요. 그놈의 공익신고 하나를 잘못해서 이렇게 돼버렸어요.A씨 / 성대 미대 문제 유출 신고자
촬영기자 | 이상찬 김기철 |
편집기자 | 정지성 |
CG | 정동우 |
뉴스타파는 권력과 자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진실만을 보도하기 위해, 광고나 협찬 없이 오직 후원회원들의 회비로만 제작됩니다. 월 1만원 후원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