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부민원⑨ '류희림 청부' 의심 민원 전수분석...'조직적 공모' 흔적 드러나

2023년 12월 29일 23시 55분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 위원장은 가족과 지인 등을 동원해 방송뉴스 심의를 해달라는 민원을 사주했다는 이른바 ‘청부 민원’ 의혹을 받고 있다. 류 위원장은 “자신은 아는 바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뉴스타파가 2백여 건의 관련 민원을 그 내용과 접수 시각, 신청인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전수 분석한 결과, 누군가에 의한 민원 기초 글 작성과 배포, 민원 접수 시기 지정 등 조직적 개입 정황이 드러났다.
동일한 내용의 민원 글을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그룹에 속한 사람들이 거의 비슷한 시점에 접수한 사실이 드러났고, 각 그룹의 유일한 공통점은 류희림 위원장과 관련이 있다는 것. 따라서 류 위원장이 이 같은 조직적 민원 신청 사실을 전혀 몰랐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민원 내용은 3가지 유형...류 위원장 관련 4개 그룹에 전파 정황 

먼저 민원 내용을 보면, 방심위에 접수된 방송 심의 관련 민원 277건 가운데 정당 및 언론시민단체가 무더기로 접수한 62건을 제외한 215건은 민원 글은 대부분 세 가지 유형의 텍스트에 기반하고 있다. 이들 텍스트는 가족과 지인, 관련 단체 등 여러 그룹에 다단계처럼 전파된 걸로 보인다.
방심위는 이 텍스트에 기반해 작성된 이른바 '복붙 민원'들을 근거로 긴급 심의를 결정해 결국 방송사 4곳(KBS, MBC, JTBC, YTN)에 총 1억 4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문제의 '복붙 민원'은 모두 지난 대선 당시 뉴스타파가 보도한 '김만배-신학림' 녹취록을 인용 보도한 방송사를 심의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마치 사전에 약속이라도 한 듯, 여러 그룹에서 거의 동시에 이들 민원을 방심위에 넣기 시작했다는 사실이 이번 분석에서 확인됐다. 
뉴스타파가 지난 9월 4일에서 18일까지 보름 동안 방심위가 접수한 민원 215건의 내용을 분석한 세부 결과는 아래와 같다.  
▲9월 4~18일 방심위에 접수된 277건의 방송 심의 민원 가운데 정당과 시민단체가 집단적으로 제출한 민원을 뺀 나머지 215건을 분석했다.

'복붙 민원' 최초 발화점은 미디어연대 박○○ 

9월 4일 오후 5시 38분. 류희림 위원장이 공동대표를 역임한 보수단체 미디어연대 간부 박모 씨가 방심위에 민원을 냈다. 지난해 3월 7일 뉴스타파 녹취록 보도를 인용한 방송사 기사가 나간 이후 이때까지 1년 6개월 동안 뉴스타파 인용 보도와 관련된 민원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박 씨가 민원을 낸 시점은 9월 4일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국회 과방위에 나와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각 방송사의 뉴스타파 인용 보도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는 발언을 한 직후였다. 
박 씨가 민원을 신청한 직후부터 다음날인 9월 5일 오전 10시 3분까지 관련 민원이 총 71건 들어왔다. 9월 5일 10시는 바로 방심위의 '방송 소위' 회의가 열리는 시점이었다. 방심위는 5일 회의에서 전날부터 쏟아진 민원을 근거로 뉴스타파 녹취록 보도를 인용한 방송사 기사에 대해 긴급 심의를 결정한다. 
거의 동일한 민원 내용이 반복해서 들어온 이른바 '복붙 민원'의 시작점이 바로 박 씨였다. 박 씨는 류희림 위원장과 미디어연대에서 같이 활동했고, 방심위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그가 낸 민원 내용은 아래와 같다.   
▲미디어연대 박모씨가 9월 4일 오후 5시 38분에 방심위에 민원을 신청한 내용. 이른바 '복붙 민원'의 시작점이다.
▲미디어연대 박모씨가 민원을 넣은 즈음부터 거의 똑같은 내용의 민원이 다음날인 5일 오전 10시 3분까지 총 71건 중 43건이나 접수됐다.
▲민원 신청자와 신청 대상 방송사는 다르지만 민원 내용은 거의 비슷한 사례. 모두 9월 4일 밤에 방심위에 접수됐다.
“신학림씨로부터 일방적으로 전달받은…”, “가짜뉴스를 마치 사실인냥 보도한…” 과 같은 문장의 기본 골격이 같은 민원, 즉 '민원 텍스트 유형①' 해당하는 민원 글이 71건(9월 4~5일 접수) 가운데 43건에 달했다. 달라진 건 민원 신청자와 피신청 방송사가 KBS, MBC, JTBC, YTN 등으로 바뀐 것 뿐이었다.
뉴스타파는 9월 4일 오후 5시부터 5일 오전 10시까지 민원을 신청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살펴봤다. ▲류희림 위원장의 조카와 동서 등 가족(8건) ▲류 위원장이 대표를 지냈던 미디어연대의 간부(3건) ▲류 위원장이 경주문화엑스포 대표 시절 인연을 맺은 예술단 대표와 그 가족(8건) ▲류 위원장이 재직했던 YTN 관계자(7건) 등이 확인됐고, 이들이 낸 민원은 모두 26건이었다. 
정리하면, 첫 이틀 동안 접수된 '복붙 민원' 43건 중 26건은 류 위원장 관련 그룹에서 신청한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각 그룹은 구성원이나 활동 지역이 모두 다르다. 유일한 공통점은 류 위원장과의 연관성뿐이었다. 이 때문에 '민원 작성용 텍스트 자료'를 만들어 배포한 컨트롤 타워가 있었고, 여러 그룹에 동시에 배포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된다. 
▲9월 4~5일 이틀 동안 뉴스타파 인용 보도 관련 민원이 총 71건이 접수됐는데, 내용이 거의 똑같은 민원은 43건이다. 이 43건 중에 류희림 위원장과 연관된 인물들이 넣은 것으로 보이는 민원은 26건으로 집계된다.   

시간이 갈수록 확실해지는 '청부 민원' 실체

분석 기간을 넓혀 9월 4일에서 18일까지 들어온 민원 215건을 분석해보니, '청부 민원'의 실체는 더욱 선명해졌다. 
우선 “신학림씨로부터 일방적으로 전달받은 당시 윤석열후보와 관련된 가짜뉴스를 마치 사실인 냥 보도한데…" 라는 내용의 문장이 들어가는, 즉 '민원 텍스트 유형①'에 기반한 민원 내용이 무려 124건에 달했다. 이 기간에 접수된 민원의 58% 비중이다. 
유형① 민원 글 중에서“지난 2022년 대선을 앞두고…” 다음에 물음표(?) 부호가 동일하게 잘못 들어간 사례도 23건으로 확인됐다. 자료 전파 과정에서 누군가 잘못 쓴 물음표가 그대로 전달됐거나, 민원 내용이 담긴 파일을 개별적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난 것으로 보인다. '사실인 양'을 '사실인냥'으로 틀리게 적은 것을 그대로 '복붙'한 사례 또한 다수 확인된다.
특히 류희림 위원장이 대표로 재직한 경주엑스포 관계자와 류희림의 동생이 운영한 대구 A 수련원 관계자 등 전혀 다른 그룹 소속의 민원 글이 아래처럼 동일한 오류를 범한 것도 눈에 띈다. 
▲민원을 신청한 류희림 주변 인물들은 총 4개 그룹으로 나뉜다. 그룹 속 인물들은 지역도 직장도 다르지만, 이들이 신청한 민원의 내용은 거의 일치했다. 

KBS '주진우 라이브', MBC 'PD수첩' 관련 민원도 '복붙' 

두 번째로 눈에 많이 띄는 동일한 민원 글, 즉 '민원 텍스트 유형②'는 KBS '주진우 라이브'를 심의해달라는 것이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민원 텍스트 유형②는 모두 12건 확인됐다.
"출연 패널이 뉴스타파 녹취록의 사실여부에 대한 문제제기 없이 이 녹취록이 사실인 것처럼 편파적으로 진행 한 것에 대하여 심의 요청드립니다."
유형②는 모두 12건 확인됐다. 민원 신청자는 류희림의 친인척 3명, 경주엑스포 관계자 4명,  대구 A수련원 관계자 1명이었다. 역시 별로 관련 없어 보이는 그룹인데 민원 내용은 일치한다.
세 번째는 MBC '피디수첩'을 겨냥한 민원이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민원 텍스트 유형③은 모두 10건이다.
“Mbc pd수첩은 지난 2022년 대선을 하루앞둔 3월8일 방송에서 대선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점검을 빌미로 김만배가 신학림 전언론노조의원장과 한 가짜인터뷰를 여과없이 방영함으로써 노골적 선거개입 혐의가 있어 엄중한 심의를 요청합니다.” 
유형③은 모두 10건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3가지 민원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민원은 69건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이 민원 중 일부는 '복붙 민원'의 문장 구조와 똑같았다. 이는 지금까지 파악된 민원 그룹 외에 또 다른 그룹의 존재 가능성을 말해준다. 
▲류희림 방심위원장가 연관된 '청부 민원' 의심 4개 그룹

류희림 '청부 민원' 의심 그룹은 4개

류희림 주변 인물은 4개 그룹으로 나뉜다. ▲류 위원장의 가족과 친인척 ▲류 위원장의 전 직장인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관계자들 ▲류 위원장의 동생이 운영하는 대구 A수련원 관계자들 ▲류 위원장이 공동대표를 지낸 미디어연대와 그가 재직한 방송사 관계자 등이다. 이들이 낸 민원 내용을 분석해봤다.   
우선 류 위원장의 동생이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는 대구A 수련원. 이곳의 관계자 4명이 낸 민원은 100% 동일했다. 
▲류희림 위원장 친동생이 사무총장으로 재직 중인 대구 A수련원 관계자 4명이 낸 민원은 오탈자까지 100% 동일했다. 
그런데 위의 대구 수련원 측 민원 내용은 경주엑스포 등 다른 그룹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된다. '복붙 민원'은 이렇게 그룹과 그룹을 넘나들며 광범위하게 퍼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대구 A수련원 강사가 낸 민원과 류희림 위원장이 대표로 재직했던 경주 엑스포 관계자가 낸 민원 내용은 오탈자까지 동일했다. 
이밖에도 미디어연대 간부가 낸 민원과 거의 같은 문장의 민원 글을 올린 YTN과 경주엑스포 관계자들. 경주엑스포 관계자와 오탈자까지 똑같은 민원 글을 올린 류희림 위원장의 처가 식구들도 확인됐다. 
MBC와 JTBC를 각각 심의해 달라고 두 건의 민원을 낸 사람도 있었는데, 이 사람의 민원 글은 물음표를 제외하고 류희림이 대표를 맡았던 경주엑스포 직원 김모 씨가 KBS 뉴스를 심의해 달라고 낸 민원 글과 일치했다.
모두 ‘청부 민원’의 유력한 증거들이다.
뉴스타파 분석을 종합하면, 류희림 위원장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4개 그룹은 동일한 내용의 민원 작성용 텍스트를 누군가로부터 전달 받았고, 이를 그대로 베끼거나 일부를 수정해서 방심위에 민원을 신청했다는 합리적인 추론이 가능하다.
제작진
취재한상진 봉지욱 박종화
데이터최윤원
촬영오준식 이상찬
편집정애주
CG 정동우
디자인이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