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희망신문] "양심의 명령에 따라 청와대까지 행진"

2014년 08월 29일 18시 23분

"양심의 명령에 따라 청와대까지 행진"

양구 주민, 세월호 특별법 촉구 도보행진단 꾸려 29일 양구 해안서 출발…서명운동·촛불문화제 등도 진행

양구군 주민들이 수사권·기소권이 보장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청와대까지 도보행진을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양구군 주민으로 구성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도보행진단 ‘양심의 명령 상식의 이정표 따라 걷기’가 29일 오전 청와대로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강원희망신문
▲양구군 주민으로 구성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도보행진단 ‘양심의 명령 상식의 이정표 따라 걷기’가 29일 오전 청와대로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강원희망신문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도보행진단 ‘양심의 명령 상식의 이정표 따라 걷기’가 29일 오전 10시 양구군 해안면 통일기원비를 출발 양구, 인제, 홍천을 거쳐 오는 5일 강원도청에 도착하는 1차 행진을 시작했다. 행진단은 추석연휴 이후인 11일부터는 춘천을 출발해 강원도 나머지 지역을 돌아 청와대로 향하는 2차 행진도 계획하고 있다.

행진단은 경유지마다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과 촛불 문화제 등을 개최하고 해당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의 간담회도 진행한다.

이들은 출사표를 통해 “수사권 기소권이 보장된 세월호특별법은 유가족만의 요구가 아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통한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하고 나아가 부패한 적폐를 도려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의 산물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와 국회가 유족들과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할 생각이 눈곱만큼도 없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되는 세월호특별법은 시대의 요구고 양심의 명령이며 상식의 이정표이기 때문에 국회의원이 못하면, 대통령이 안하면 국민이 직접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이다”며 “스스로의 행복을 위해 사는 일이 죄스럽지 않은 사회에서 살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을 걸음에 담아 나아갈 것이다”라고 도보행진의 취지를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도보행진단은 ‘시민사회단체에게 전하는 호소문’을 발표해 “광우병 소고기 싸움 때처럼 지역마다 대책회의를 꾸리고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군단위에서도 행진단을 구성해 특별법 제정 촉구 행진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며 “ 행진단이 경유하는 시군에서 시민 사회단체 성원들이 힘을 보태 서명운동도 좋고 홍보활동도 좋고 집회도 좋고 그마저 어려우면 천막 간담회”라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도보행진에 참가한 정현우씨는 “세월호 참사는 나에게도 트라우마를 남겼다”며 “이렇게 해야 치유가 될 것 같아 걷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강원본부·전농 강원도연맹·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 등으로 구성된 ‘민주주의와 민생, 사회공공성 실현을 위한 강원지역 연석회의’는 이들 도보행진단의 제안에 대해 도보행진 확대 등 구체적인 결합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원희망신문 기사 원문 보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