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후보 검증> 국힘 장진영 후보, 父 부동산 투기 의혹…본인은 흑석동 건물 매입

2024년 03월 12일 18시 00분

22대 총선에서 서울 동작갑 지역구에 단수 공천된 장진영 국민의힘 후보의 부친이 2020년 동작구 지역주택조합(지주택) 사업지의 한 필지를 매입했다가 1년 6개월 후 매도해 약 2배 시세 차익을 본 것으로 확인됐다. 
장 후보 부친이 거래한 필지는 맹지에 가까운, 'ㄷ'자 모양의 비정형 필지다. 장 후보 부친은 이 필지를 7억 9천만 원에 매입했다가 15억 원에 해당 사업지 조합인 '한강지역주택조합'에 팔았다. 이 지역은 선거구상 '동작갑'에 해당한다. 장 후보는 2020년 21대 총선에서 이 지역에 출마 후 당협위원장을 지냈고, 이번 총선에 다시 출마했다. 
장 후보 부친의 투자 건은 일반적으로 리스크가 큰 투자지로 꼽히는 일명 ‘지주택’ 사업지에서 투자에 성공한 독특한 사례다. 이에 장 후보 부친이 조합 관련 정보를 활용, 부동산 투기에 나서 시세 차익을 얻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장 후보는 뉴스타파와 통화에서 “지주택이 투자자를 찾았다. 조합을 돕기 위해 투자자로 아버지를 소개시켜 준 것”, “실제 수익은 1억 원 정도”라고 해명했다. 
이와 별개로 장 후보 본인은 지난 2019년 동작구 흑석동 흑석뉴타운(재정비촉진지구) 지역에서 건물을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입 지역은 흑석뉴타운 1구역이다. 흑석1구역은 흑석뉴타운 중 대표적인 한강 조망권 사업지로, 서울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앞에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구역 내 상가가 많다는 이유 등으로 흑석뉴타운 중에는 재개발 속도가 늦은 편이었는데, 2022년 3월 조합 설립 인가를 취득했다. 
흑석1구역은 선거구상 동작을 지역이다. 장 후보는 지난 2016년 국민의당 소속으로 20대 총선에서 이 지역에 출마했고, 이후 바른미래당 동작을 당협위원장 등을 지냈다. 장 후보는 “무주택자여서 내 지역구에 집을 산 것이다. 동작구에서 50년을 살았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장진영 국민의힘 동작갑 후보 (출처: 장진영 후보 블로그)

장진영 후보 부친, 노량진 절벽땅 1년 반 만에 7억 붙여 매도

뉴스타파 취재 결과, 장진영 후보 부친인 장모 씨는 서울 동작구 본동 소재 토지 한 필지를 지난 2020년 12월 7억 9천만 원에 매입했다. 전체 면적 417제곱미터 중 공유 지분 1008분의 420이다. 지주택 사업지로 한강지역주택조합이 재개발을 추진 중인 곳에 있다.
장 후보 부친이 2020년 12월 매입한 필지 (출처: 네이버 지도)
장 후보 부친이 매입한 필지는 네모 반듯한 필지가 아니다. 생김새가 디귿자 모양으로, 한 쪽은 차량 통행이 불가능한 좁은 골목길이며, 다른 한 쪽은 건물과 건물 사이 맹지여서 도보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장 후보 부친이 매입한 필지. 건물과 건물 사이로 접근이 불가능하다.
장 후보의 부친은 2020년 12월, 7억 9천만 원에 산 이 필지를 1년 6개월 뒤인 2022년 6월 한강지역주택조합에 15억 원에 매도했다. 1년 6개월 만에 약 2배, 7억 1천만 원의 시세 차익을 올렸다. 장 후보 부친은 1935년 생으로, 2020년 당시 85세였다.

의문① 지주택은 원수에게나 권한다는데…

장 후보 부친은 어떻게 이 필지의 존재를 알게 됐고, 또 위험성이 큰 지주택 사업지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했을까. 
일반적으로 지주택 사업지는 투자 위험 요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민들이 주택을 짓기 위해 돈을 모아 설립한 조합인 탓에, 토지 확보 여부 등 단계마다 변수가 많아 사업 진행이 장기화되는 경우가 많다. ‘지주택 사업지는 원수에게나 권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깜깜이 지주택’, ‘진척 없는 지주택’ 문제가 워낙 커져, 서울시가 최근 구청장 권한으로 사업을 직권 해산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안을 건의했을 정도다.  
지난 7일 뉴스타파가 만난 해당 사업지 내 상인 및 주민들도 “재개발이 언제 될 지 모른다”, “아직 (토지 매매) 잔금이 안 들어왔다”고 말했다.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도 “(주민 중) 대부분은 계약서를 쓰고 계약금만 받았다. 잔금이 계속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주택은 투자하기에 리스크가 크다”며 “나중에 조합에 잘 팔 자신이 있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지금처럼 어그러지면 (자금이) 묶여서 꼼짝 못할 수가 있다. 이렇게 불안한 데를 어떻게 사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필지를 매입한 지) 얼마 안 돼서 비싸게 해당 필지를 팔 수 있을 거란 자신감이 있던 사람 같다. 보통 사람은 아니”라고 했다.  

의문② 직접 찾아나선 매도인들? 

장 후보 부친에게 해당 토지를 매도한 이들은 매도 전까지 해당 필지에 등기도 안 되어 있던 것으로 보인다. 장 후보 부친이 매입한 필지는 원래 김모 씨 등 2인이 1973년부터 보유했고, 이후 김 씨 등 4인에게 상속된 땅이었다. 등기 원인은 1978년 10월 ‘협의 분할에 의한 상속’. 그러나 등기 접수일은 2020년 12월 4일로, 장 후보 부친이 필지를 매입(2020년 12월 3일)하고 소유권 등기가 접수된 날(2020년 12월 4일)과 일치한다. 
장 후보 부친은 등기도 제대로 안 되어 있던 필지 소유권자로부터 필지를 매입하고, 1년 6개월 만에 지역주택조합에 매도한 것이다.  
해당 필지 등기부등본. 장 후보 부친 장모 씨의 소유권 등기가 된 날짜와 이전 매도인의 소유권 등기가 된 날짜가 같다.

의문③ 장 후보 부친, 동일 필지 내 매도 가격서 ‘비교 우위’

장 후보 부친이 이 필지를 한강지역주택조합에 매도할 즈음 같은 지역에선 두 건의 매매 계약이 더 있었다. 그런데 다른 두 건에 비해 장 후보 부친의 평당 매도 금액이 50% 가량 높았다. 
2022년 4월, 김모 씨는 한강지역주택조합에 필지 1008분의 1을 250만 원으로 계산해, 지분 126분의 5를 1억 원에 팔았다. 같은 해 6월 김모 씨도 필지 1008분의 1을 250만 원으로 계산해, 지분 252분의 2를 2천만 원에 팔았다. 
장 후보 부친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은 1008분의 420. 1008분의 1을 250만 원으로 계산하면 10억 5천 만 원(420 x 2,500,000원)이지만 한강주택조합은 장 후보 부친의 지분을 15억 원에 사들였다. 말하자면 한강주택조합이 장 후보 부친의 지분을 비슷한 땅들보다 50% 가량 비싸게 쳐준 것이다. 

장 후보 “가등기 상태 필지, 내가 등기권자 찾아줘”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는 국민적인 공분을 일으킨다. 직계 존속의 부동산 투기 문제로 국회의원직을 내려놓는 경우도 있었다. 지난 2021년,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의해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국회의원을 사퇴했다.  
장 후보는 11일 뉴스타파와 통화에서 해당 부동산 투자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필지의 가등기권자(매도인)들을 찾아준 것이 본인이며, 투자자로 아버지를 추천한 것도 본인”이라고 했다. 아래는 장 후보의 말이다. 
“주택조합 쪽 땅 작업을 하는 사람이 변호사인 내게 법률 상담을 의뢰해왔고, 해당 필지에 가등기가 걸려 있는데 이 가등기권자들을 찾을 수 있냐고 물어봤다. 내가 부동산 전문 변호사고, 이런 사건은 잘 하니 재판을 통해서 땅 주인, 가등기를 한 사람이 누군지를 찾아줄 수 있었다. 재판을 통해 가등기권자들의 신원은 확인이 됐다. 조합에서 투자할 만한 사람을 소개시켜달라고 해서 아버지를 소개시켜줬다. 조합에서 수익률이 12~13%가 된다고 했다. 아버지는 이 거래로 1억 원 정도 수익을 냈다."
- 장진영 (국민의힘 서울 동작갑 후보)  

장진영 후보, ‘김의겸 투기 파문’ 즈음…흑석뉴타운 1구역 목조건물 매입

부친의 노량진 부동산 매입과 별개로, 장 후보 본인의 재개발 지역 부동산 매입도 확인됐다.  장 후보는 2019년 1월 아내와 공동 명의로 동작구 흑석동 흑석뉴타운 1구역 내 목조주택 건물과 토지를 매입했다. 1955년에 지어진 것으로 대지 139제곱미터, 건물은 56제곱미터다. 등기부등본상 매입 가격은 9억 원이다. 
흑석뉴타운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잘 알려져 있다. 김 전 대변인은 2018년 7월 흑석뉴타운 사업지 중 흑석9구역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이듬해(2019년) 3월 공직자 재산 변동 사항 신고내역 공개와 함께 알려지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김 전 대변인은 이후 청와대 대변인직을 내려놨다. 장 후보의 흑석1구역 매입 시기는 김 전 대변인의 흑석9구역 건물 매입 시기와 비슷하다. 
흑석1구역은 선거구상 동작을에 속한다. 장 후보는 21대 총선에서 동작갑 선거구로 출마하기 전, 동작을 선거구로 출마한 전력이 있다. 바른미래당 동작을 당협위원장 등을 지냈다. 
흑석1구역은 흑석역에 인접해 있고 한강 조망권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사업지가 흑석뉴타운 내 다른 구역에 비해 작고 상가가 많아 오랫동안 재개발에 속도가 붙지 않던 곳이다. 게다가 2019년은 흑석1구역이 조합 설립 인가를 득하기 전이었다. 조합 설립 인가가 나온 건 2022년 3월이다. 
흑석 1구역 내 부동산 관계자들은 장 후보가 매입한 부동산의 현재 가치를 13억 원에서 16억 원 정도로 내다봤다. 한 관계자는 흑석 1구역 부동산 시세가 평당 4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흑석 1구역 부동산 사정에 밝은 또 다른 부동산 관계자는 “2019년이면 흑석1구역이 재개발이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리스크가 있었을 것이다. 확신을 갖고 뛰어들기 어려웠던 때”라며 “(2019년 부동산 매입한 사람은) 베팅을 잘 한 것”이라고 말했다. 
장 후보는 2019년, 김의겸 전 대변인이 논란의 부동산을 8억 이상의 시세 차익을 보고 매도, 이후 차익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불과 1년 반 만에 8억 8천만 원의 횡재를 한 것 축하한다”고 말한 바 있다. 
장 후보는 본인의 흑석 1구역 건물 매입에 대해 “내가 무주택자였다. 그래서 내 집을 산 것”이라고 말했다. “동작을 지역구에서만 50년을 살았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아무런 맥락이 없는 곳에 (건물을) 산 것이고 나는 내 지역구 안에 산 것”이라고 했다. 실거주 여부에 대해서는 “아이들 키우면서 실제 거주했다. 최근에는 (동작갑 출마 준비로) 월세집을 얻어 살고 있다”고 말했다. 
제작진
영상취재오준식 김희주
편집정지성
CG정동우
디자인이도현
출판허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