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차량 결함을 직접 검색해보세요, '내차결함포털' 오픈!

2018년 05월 24일 15시 40분

여러분의 차는 안전합니까?

2018년 1월 1일 현재, 심각한 결함이 있는 리콜 대상 차종 가운데 약 110만 대가 수리를 받지 않았습니다. (최근 7년간, 국토교통부 집계) 리콜 대상 차량 다섯 대 중 한 대(19%)가 안전상 심각한 문제를 안고 그대로 달리는 셈입니다. 리콜보다 한 단계 낮은 결함 시정조치인 ‘무상수리'를 받지 않은 차들은 훨씬 더 많습니다. 제작사가 결함을 감추거나 소수의 차주들만 문제를 알고 있는 경우까지 더하면, ‘위험한 차’의 숫자는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우리가 포털사이트인 다음이나 네이버에 드나들며 정보를 얻듯이, 차를 타고 다니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타는 차의 결함을 빠짐없이 찾아볼 수 있는 결함정보 포털이 있다면 어떨까요? 제작사가 ‘아는 사람’만 와서 수리 받으라고 조용히 처리하는 무상수리 정보들도 싹싹 긁어모아 한 곳에서 전부 다 검색해볼 수 있게 한다면? 그렇게 하면 누구도 자기 차의 결함을 몰라서 사고를 당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내차결함포털 오픈, checkyourcar.net

이런 구상으로 뉴스타파는 2017년 말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반 년이 흐른 2018년 5월 24일 <내차결함포털>을 오픈합니다. 내차결함포털에서는 정부가 시행한 리콜, 무상수리 내역뿐 아니라 국내 시판 차종의 미국 리콜 정보, 자동차 급발진 신고 내역, 자동차 동호회 등에서만 공유되고 있는 이슈 등, 자동차 안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한 방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내차결함포털에 가서 여러분의 관심 차종을 검색해보세요!

내차결함포털 사용자 메뉴얼

내차결함포털 ‘차쓸신잡'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