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2주기 추모 영상] 별에게
2024년 10월 31일 20시 00분
참사 이후 지금까지 대통령이 유가족을 만난 횟수보다 짧은 방한 기간 동안 교황이 유가족을 만난 횟수가 더 많습니다. 왜 대한민국 국민이, 우리 유가족들이 외국의 종교지도자에게 우리의 원통함을 호소해야 된단 말입니까?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을 시작한지 37일. 고 김유민 학생의 아버지 김영오씨의 몸무게는 47kg으로 줄었다.
김 씨는 지난 26일 광화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났다. 시복식 행사에 모인 90만 인파 가운데 교황이 차에서 내려 만난 유일한 사람이다. 김 씨를 비롯한 세월호 유가족들은 박수를 쳤고 교황에게 “Thank you”를 연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5월 16일 세월호 유가족 대표와의 면담 이후 유가족을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 5일째인 4월 20일 진도대교 부근에서부터 뉴스타파 카메라에 담겼던 ‘유민 아빠’의 세월호 참사 126일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봤다.
이번 영상에서 뉴스타파는 독립다큐 PD들로 구성된 ‘416기록단’과 '안산시민기록단'이 ‘유민 아빠’의 바로 옆에서 촬영한 교황과의 만남 장면 5분간을 편집없이 처음으로 공개한다.
뉴스타파는 권력과 자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진실만을 보도하기 위해, 광고나 협찬 없이 오직 후원회원들의 회비로만 제작됩니다. 월 1만원 후원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