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청문회 도중 차관은 총장 응모...관피아 척결은 ‘공염불’

2014년 07월 22일 23시 30분


조현재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정성근 전 장관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10일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선거에 입후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조 전 차관은 후보 등록을 한 이튿날 11일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드러나 고위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2014072205_01

물론 조 전 차관이 국립대인 한체대 총장 선거에 응모한 것 자체가 위법은 아니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은 물론 국회에 제출된 개정안에서도 퇴직 공직자의 취업 제한 대상 기관에 국립대학이 제외돼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 전 차관이 사퇴할 당시 정성근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 자체가 불투명한 상태였고, 지난 17일 현직인 유진룡 장관마저 면직되면서 결과적으로 문체부는 장관도 제1차관도 모두 공석인 상태가 됐다.

이 때문에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이른바 '관피아' 관행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 전 차관이 보인 행보는 고위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처신이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김응권 전 교육부 차관은 차관 신분을 유지한 채 목포해양대 총장 공모에 응모했다가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을 받고 응모를 철회한 바 있다.

게다가 엄정하게 치러져야 할 한체대 총장선거에 절차적 하자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4월 한체대는 총장 후보 2명을 선정했으나, 2순위 후보가 ‘개인사정’을 이유로 중도 사퇴하자 3순위자를 1순위자와 함께 총장 후보로 교육부에 추천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두 명의 후보자 모두 총장 임용에 부적격하다며 ‘재추천’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후보 중 한 명이 부적격 사유를 밝히라며 교육부에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후보는 “부적격 사유도 밝히지 못하는 등 문제가 완전히 매듭지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총장선거가 강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육부 관계자는 “국립대 총장에 대한 인사권을 정당하게 행사한 것”이라며 “공문을 통해 부적합 판정을 내린 만큼 총장 선거는 적법하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