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감시

'십알단' 표시 국정원 계정 10개 확인...대선개입 입증

2014년 03월 04일 15시 52분

국정원 심리전단 일부 요원들이 지난 대선 기간 동안 트위터 상에서 여론전을 펼치며 트위터 계정 프로필 화면에 ‘십알단’을 표시하고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스타파가 확인한 십알단 표시 계정만도 모두 10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이범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이종명 전 3차장,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에 대한 공판에서 검찰은 “국정원 직원 이 모씨의 트위터 계정 닉네임 옆에 ‘십알단’이라고 써 있었다”며 이는 국정원의 십알단 활동을 입증하는 자료라고 밝혔다.

검찰은 또 ‘십알단’이라고 적혀있는 계정이 본인 계정임을 해당 국정원 직원이 인정했다고 밝혔다.

▲ ‘십알단’표시를 한 계정 가운데 하나인 @daeducklee의 트위터 활동 그래프. 지난 2012년 6월부터 대선 기간동안 왕성한 활동을 벌이다 2012년 12월11일 국정원 여직원 오피스텔 사건이 터진 날 활동을 멈췄다. 전형적인 국정원 트위터 계정의 활동 그래프와 일치한다.

‘십알단’이란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SNS미디어단장’이란 직함으로 활동했던 윤정훈 목사가 운영한 ‘십자군 알바단’의 줄임말로 윤 목사가 “박근혜 알리기 유세단을 10만 명을 조직하자”고 주창해 만들어진 트위터 선전 그룹이다.

‘십알단’이란 이름의 이른바 댓글 알바단은 엄격한 조직 형태가 아니어서 국정원 직원들이 윤 목사 측과 조직적으로 공모했는지, 아니면 트위터에서 십알단의 영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 십알단 표시만 했는지에 대해서는 검찰은 설명하지 않았다.

▲국정원 심리전단 5팀 이 모씨가 사용한 트위터 계정 @shore0987과 @gichan777. (출처:http://www.snspage.com) 프로필이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이 씨는 지난해 12월 9일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두 계정을 자신이 사용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이 트위터 상에 십알단으로 자신을 소개하면서 활동했다는 것은 그 자체가 선거운동 목적을 가지고 트위터 계정을 운영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으로 대북심리전을 펼치기 위해 트위터 활동을 했다는 국정원 측의 설명과 완전히 배치되는 부분이다. ‘십알단’이라는 명칭 자체가 ‘박근혜 후보 댓글 선전 조직’이란 뜻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들 계정 가운데 상당수는 대선 관련 트윗을 작성하거나 리트윗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는 박근혜 선거캠프의 트윗을 리트윗한 경우도 있었다.

계정날짜트윗(또는 RT) 내용
gichan77712-9-27RT @minsu_an: 오늘 곽노현 교육감직 상실로 대선날에 2개의 선거를 동시에 한다고 한다. 이번 대선은 좌-우파간의 싸움이 될듯, 교육감 후보로 조국 교수가 나온다는말도 보이고, 이번 대선에서 우리 보수는 뭉쳐야 한다, 뭉치지 않으면 둘다 좌파들에게 빼았깁니다
gichan77712-10-3RT @winby7: RT @winby7: 인혁당(인민혁명당) 구성 지시한 김일성, 문서 공개,  북한은 박정희대통령의 목을 따오라는 지령을 내렸다. 아웅산 사건도 마찬가지. @GH_PARK http://t.co/gxcG6Kbd
sshinbbal12-10-3RT @shore0987: RT @shore0987: 대학등록금을 반값으로 하겠다고 대선후보들이 서로들 난리인데 이러다 국민들 밥까지 무상급식하겠다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그럼 그 반값등록금 재원은 어디서 나오나? 대학교 운동장 파면 나올까요? 나도 대학자녀를 둔 학부모 ...
sshinbal12-10-3RT @winby7: RT @winby7: 인혁당(인민혁명당) 구성 지시한 김일성, 문서 공개,  북한은 박정희대통령의 목을 따오라는 지령을 내렸다. 아웅산 사건도 마찬가지. @GH_PARK http://t.co/gxcG6Kbd

뉴스타파가 확인한 ‘십알단’표시 국정원 계정은 gichan777, kyungju777,  sungmin746,  minju177, gwoosung1, kyungsun_l, sinji-kim, sshinbal, daeduklee, gubonsu 등 모두 10개이다.

sungmin746좌빨들을 처단하라(십알단)국정원 심리전단 5팀 이 모씨 확인
트위터 계정프로필 소개글계정 사용자
gichan777진보는 빨갱이다(십알단)국정원 심리전단 5팀 이 모씨 확인
kyungju777빨갱이들이 사회원로란다(십알단)국정원 심리전단 5팀 이 모씨 확인
sungmin746좌빨들을 처단하라(십알단)국정원 심리전단 5팀 이 모씨 확인
minju177김민주(십알단)
gubonsu친북좌파들은 오늘도 광분한다(십알단)핵심계정 중 하나
gwoosung1나에 로망 BMW 오토바이(십알단)
kyungsun_l김경순(십알단)
sinji-kim신지(십알단)
sshinbal좌빨들이 민주화 투사냐?(십알단)
daeduklee빨갱이를 정치범 수용소로, 십알단

이 가운데 gichan777과 kyungju777,  sungmin746은 국정원 심리전단 5팀 소속 이 모씨가 사용했던 계정으로 공판 과정에서 이미 확인됐다. 이 씨는 뉴스타파가 지목했던 국정원 대선 개입 핵심계정 10개 가운데 하나인 ‘shore0987’ 의 사용자이기도 하다.

또 gubonsu도 핵심계정 가운데 하나로 왕성하게 활동했던 계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