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교과서 합격' 출판사, 알고보니 자격 요건 조작...평가원의 부실 검증
2024년 08월 30일 13시 08분
한국학력평가원 한국사1 | 7차 교육과정 국정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
91쪽 | 273쪽 |
중국 남송 시대에 주희가 집대성한 성리학은, 경전의 해석에 주력한 전통 유학과는 달리,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신유학이었다. 고려의 성리학은 충렬왕 때 안향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백이정은 원에 가서 성리학을 연구하였고, 이제현은 원에 설립된 만권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성리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였다. 이제현은 이색 등에게 영향을 주어 성리학 전파에 기여하였으며, 이색은 공민왕 때 정몽주ㆍ권근ㆍ정도전 등의 신진 사대부를 가르쳐 성리학을 더욱 확산시켰다. 신진 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현실 사회의 모순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 사상으로 받아들이면서 권문세족과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이후 성리학은 새로운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대두하였다. | 남송의 주희가 집대성한 성리학은 종래 자구의 해석에 힘쓰던 한⋅당의 훈고학이나 사장 중심의 유학과는 달리,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신유학이었다. 고려에 성리학을 처음 소개한 사람은 충렬왕 때 안향이었다. 이제현은 원에 설립된 만권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성리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였다. 그는 귀국한 후에 이색 등에게 영향을 주어 성리학 전파에 이바지하였다. 공민왕 때, 이색은 정몽주, 권근, 정도전 등을 가르쳐 성리학을 더욱 확산시켰다. 성리학을 수용한 사람은 대부분 신진 사대부였다. 이들은 현실 사회의 모순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 사상으로 성리학을 받아들였으며,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측면보다 일상 생활과 관계되는 실천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유교적인 생활 관습을 시행하고자 소학과 주자가례를 중시하고, 권문세족과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이후 고려의 불교는 쇠퇴하게 되었고, 성리학이 새로운 국가 사회의 지도 이념으로 등장하였다. |
취재 | 홍우람 홍여진 최기훈 |
디자인 | 이도현 |
웹출판 | 허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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