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관광학회 '논문 조작' 교수들, '임용 취소', '정직' 등 무더기 중징계

2023년 12월 22일 16시 43분

-2021년 학회 비리 다룬 <논문공장의 영업비밀> 보도 이후
-경기대, 호남대, 서원대 등 뉴스타파 보도 논문 검증
-‘표절’, ‘데이터 조작’ 등 연구 부정 행위 사실로 확인
-교수 7명 ‘임용 취소’, ‘정직’ 등 중징계…연구비 환수 
뉴스타파가 2021년 관광 분야 학술단체 비리와 학회 임원 교수들의 연구 부정 행위 의혹을 보도한 이후 각 대학에서 진행된 조사를 통해 연구 부정 행위를 의심받았던 교수들이 대학에서 퇴출되거나 중징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표절 논문으로 한국연구재단(이하 연구재단) 지원금을 받은 교수는 연구비 환수 조치를 받았다.
경기대, 서원대, 호남대 등 연구 부정 의혹을 받은 교수들이 속한 대학은 약 2년간 논문 검증 작업을 진행했다. 이들 대학은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된 교수들을 대상으로 ‘임용 취소’부터 ‘정직’ 등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뉴스타파 보도로 징계를 받은 교수는 총 7명이다.     
앞서 연구재단은 뉴스타파 보도 직후 문제의 학술지들을 조사해 연구재단 등재 자격을 취소했다. 등재 학술지 자격을 잃은 학회들은 스스로 문을 닫았다.
사진 설명 : 2021년 뉴스타파 보도로 학술지 평가 조작 사실이 드러난 관광경영학회와 한국관광산업학회의 학술지

뉴스타파, 2021년 <논문공장의 영업비밀> 보도

뉴스타파는 2021년 <논문공장의 영업비밀>이라는 제목으로 경기대 교수들이 주축이 돼 운영하는 학술단체 ‘관광경영학회’와 ‘한국관광산업학회’의 비리 의혹을 연속 보도했다. 
첫 번째 의혹은 두 학회 임원이 자신들이 발간하는 학술지를 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로 만들기 위해 학술지 평가 자료를 조작했다는 내용이었다. 뉴스타파는 두 학회가 연구재단에 제출한 학술지 평가 서류인 ‘논문 투고 대장’을 입수, 이들 학회가 실제 심사하지 않은 논문을 심사한 것처럼 꾸미고 타 학회 논문을 무단 도용하는 방식으로 논문 게재율을 속인 사실을 확인했다.  
두 번째 의혹은 학회 간부 교수들의 연구 부정 행위였다. 관광경영학회 등에 논문을 다수 게재한 경기대 교수 등의 논문에서 표절, 데이터 조작 등 연구 부정 행위가 의심되는 사례 수십 건이 발견됐다. 또 학회 주요 간부 2명이 두 학회에서 부당하게 쌓은 논문 실적으로 2020년 경기대 전임교원으로 임용된 사실도 드러났다. 
사진 설명 : 학술지 평가 조작 의혹이 드러난 관광경영학회의 핵심 간부 두 명은 이 학회에서 쌓은 논문 실적으로 2020년 경기대 교수로 임용됐다. 뉴스타파 보도 이후 한 명은 퇴직했고, 다른 한 명은 임용이 취소됐다.  

경기대, 1년 8개월 간 80편 논문 검증

뉴스타파 보도 직후, 연구재단은 두 학회를 조사해 학술지 등재 자격을 박탈했다. 학회는 폐쇄됐다. 대학들은 논문 검증에 착수했다. 연구 부정 행위 의혹을 받은 교수들이 속해 있는 경기대, 서원대, 호남대 등은 최장 2년간 연구윤리 검증을 진행했다.
가장 먼저 논문 검증에 나선 곳은 학회 주요 간부들이 포진돼 있던 경기대다. 경기대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연구윤리위)는 내·외부 인사 8~9명으로 조사위원회를 꾸려 교수 7명의 논문 80편을 검증했다. 조사는 1년 8개월(2021년 7월부터 2023년 3월까지) 동안 진행됐다. 
경기대 관계자는 “조사위원 대부분을 외부 위원으로 구성해 객관적으로 검증하려고 노력했다. 수십 편의 논문을 한꺼번에 검증한 것은 경기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워낙 검증할 논문의 수가 많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말했다.
사진 설명 : 경기대 연구윤리위원회의 연구진실성 검증 결과 보고서. 해당 보고서는 뉴스타파 데이터포털 페이지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다.
경기대 연구윤리위의 논문 검증은 크게 두 단계로 진행됐다. 1단계는 ‘연구 부정 행위’ 검증이었다. 연구 부정 행위는 교육부 훈령인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이하 연구윤리 지침)에 명시된 ‘표절’, ‘부당한 중복게재(자기 표절)’, ‘부당한 저자 표시’, ‘데이터 조작(위조, 변조)’ 등의 행위를 말한다. 뉴스타파가 보도한 6명의 관광대학 소속 교수들의 논문 25편을 대상으로 검증 작업이 진행됐다. 
2단계 조사에서는 관광경영학회에 게재된 논문의 ‘부실 심사’ 여부를 검증했다. 2021년 국회 강민정 의원실과 교육부 요구에 따라 진행된 조사였다. 2단계 조사에선 2017년~2021년까지 5년간 관광경영학회에 가장 많은 논문을 낸 교수 3명의 논문 66편을 검증했다. 학회 간부 2명의 논문(1단계와 논문 11편 중복)이 포함됐다.  
*연구 부정 행위의 범위
표절 : 타인의 연구결과를 출처나 인용 표기 없이 자신의 창작물인 것처럼 인식하게 하는 행위
부당한 중복게재 : 자신의 이전 저작물을 출처나 인용 표기 없이 학술지에 게재한 후 연구업적으로 인정받는 행위  
데이터 조작(위조, 변조) : 존재하지 않는 연구자료를 허위로 만들거나 연구 재료, 장비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
부당한 저자 표시 : 연구에 기여하지 않은 사람을 정당한 이유 없이 저자로 올리거나, 기여한 사람을 저자에서 빼는 행위

‘표절’, ‘데이터 조작’ 등…경기대 교수 5명 ‘연구 부정’ 확인 

경기대 연구윤리위는 1단계 조사 결과, 교수 6명 중 5명의 논문 17건에서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됐다고 판정했다. 나머지 1명의 논문에선 논문 투고 규정 위반 등 부적절한 대목은 있었으나, 명백한 연구 윤리 지침 위반 사항은 없었다고 봤다. 
2단계 조사에서는 문제가 된 교수 3명의 논문 66편 중 학회 간부 출신 교수 2명이 쓴 논문 30편에서 부실 심사 정황이 발견됐다. 학회 임원이 아닌 나머지 교수 1명의 논문은 제대로 심사가 이뤄졌다고 윤리위는 평가했다. 논문 17편 가량은 학회 폐쇄로 심사자료 확보가 안 돼 부실 심사 여부를 판단할 수 없었다. 
경기대 연구윤리위의 1, 2단계 조사를 종합한 결과, 가장 많은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된 교수는 관광경영학회 편집위원장을 지낸 경기대 최 모 교수다. 최 교수는 자신이 편집위원장으로 있던 시기 관광경영학회에 낸 논문 실적으로 2020년 전임교원에 채용됐다. 
최 교수가 임용 과정에서 제출한 논문 8건 중 5건에서 부당한 중복 게재, 표절 등의 다양한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됐다. 특히 이 중 1건은 2017년 연구재단으로부터 5,000만 원의 지원금을 받고 작성한 논문이었다.  
2021년 뉴스타파는 최 교수가 자신이 임원으로 있는 ‘관광경영학회’와 ‘한국관광산업학회’ 두 곳에 논문을 중복게재 하는 방식으로 연구재단 지원금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더해 경기대 연구윤리위에선 최 교수가 중복게재뿐만 아니라 타인의 논문을 표절한 사실도 새롭게 밝혀냈다.
사진 설명 :  관광경영학회 편집위원장인 경기대 최 모 교수가 연구재단 지원금 5000만 원을 받아 쓴 논문. 최 교수가 관여하고 있는 두 개 학술지에 2개월 간격으로 게재했는데, 두 논문간 동일한 데이터에 출처 표시가 없다. 두 학술지는 뉴스타파 보도 이후 모두 연구재단으로부터 등재 취소 처분을 받았다.

표절 논문으로 연구재단 지원금 수령, 교수 임용

결과적으로 최 교수는 표절 논문으로 연구재단 지원금도 받고, 경기대 교수 임용에도 성공했다. 당시 연구재단과 경기대는 최 교수의 연구 부정 행위를 걸러내지 못했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이미 학회 차원에서 검증한 논문이라고 보기 때문에 연구재단이 따로 연구 부정 행위를 검토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연구재단은 논문 검증 결과에 따라 최근 최 교수에게 ‘연구비 일부(960만 원) 환수’와 ‘연구과제 참여 제한 3년’의 제재 처분을 결정했다. 환수 금액이 960만 원으로 정해진 이유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최 교수가 쓴 논문은 2단계 ‘부실 심사’ 조사에서도 문제가 됐다. 지난 5년간 최 교수가 쓴 34건의 논문 중 17건이 ‘부실 심사’가 의심된다는 판정을 받았다. 연구윤리위 관계자는 “일반적인 논문심사는 1~3차까지 진행돼 통상 한 달 이상 걸리는데, 최 교수 논문들은 심사 기간이 일주일 안팎으로 현저히 짧고, 심사 내용도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다음으로 많은 지적을 받은 교수는 관광경영학회 사무처장을 지낸 또 다른 최 모 교수다. 그는 학회 사무처장 시절 타인의 명의를 도용해 논문 심사 서류를 조작한 것으로 의심받았다. 최 교수는 뉴스타파 보도 이후 학회에서 일했던 제자 연구원들에게 학회 운영에 문제가 없었다는 각서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 역시 학회 사무처장 시절 관광경영학회에 게재한 논문 실적을 바탕으로 2020년 3월 경기대 교수에 임용됐다. 연구윤리위 검증 결과, 그가 임용 과정에서 제출한 논문 두 건에서 ‘표절’과 ‘부당한 중복 게재’가 확인됐다. 
임용 이후 게재한 논문에서도 부정 행위가 발견됐다. 제자가 쓴 논문에 자신을 제1저자로 올린 것이다. 이는 ‘부당한 저자 표시'에 해당하는 전형적인 연구 부정 행위다. 2단계 조사에선 최 교수가 3년간 쓴 15건의 논문 중 무려 13건의 논문 심사가 부실하게 진행된 것으로 의심된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진 설명 : 취재진이 관광경영학회 사무처장 출신인 경기대 최 모 교수의 연구실 앞에서 학술지 비리 의혹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최 교수는 2021년부터 지금까지 뉴스타파의 연락을 피하고 있다. 최 교수는 임용 과정에서의 연구 부정 행위가 드러나 지난 8월 임용 취소됐다.
‘연구 부정’ 논문으로 교수 임용에 성공한 최 교수 외에 나머지 경기대 교수들의 논문에서도 ‘표절’과 ‘데이터 조작’ 등의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됐다. 모두 관광경영학회를 운영했던 교수들이다. 
관광경영학회 이사장을 지낸 경기대 이 모 교수 논문에선 4건의 ‘표절’과 ‘데이터 조작’ 등의 부정 행위가 확인됐다. 같은 학회 이사였던 경기대 이 모 교수 논문에선 ‘부당한 저자 표시’와 ‘중복게재’가, 관광경영학회 10대 회장이자 경기대 관광문화대학 학장을 역임했던 또 다른 이 모 교수 논문에선 ‘데이터 조작’과 ‘부당한 저자 표시’ 행위가 발견됐다. 
2021년 학회 이사장을 지낸 경기대 이 모 교수는 뉴스타파와의 통화에서 “학회가 학술지 평가자료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실수를 했을지는 모르지만, 논문 심사는 제대로 한다”고 단언했다. 뉴스타파는 이 교수에게 다시 연락해 이번 논문 검증 결과에 대한 입장을 물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나머지 교수들에게도 연락하고 문자를 남겼지만, 모두 답변하지 않았다.
사진 설명: 2021년 뉴스타파는 경기대 관광문화대학 학장을 맡고 있는 이 모 교수(관광경영학회 회장 출신)가 대학원 제자들과 함께 쓴 논문에서 데이터 조작이 의심되는 대목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제자의 학위논문을 그대로 학술지에 게재하면서 설문 연도만 2013년에서 2017년으로 바꿔 새로 연구한 것처럼 속인 것이다.

학회로 부당 실적 쌓으면서 논문 심사비도 안 내

경기대 연구윤리위 검증 결과, 학회 편집위원장과 사무처장을 지낸 두 명의 경기대 최 모 교수가 수년간 논문 심사비 특혜를 받아 온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다. 이들은 학회 간부라는 이유로 1회당 수십만 원에 달하는 논문 심사비와 게재료를 한 번도 내지 않았다. 
보통 연구자들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려면 1회 당 30~40만 원에 달하는 논문 심사비와 게재료를 학회에 낸다. 대부분의 학회는 임원이라고 해도 심사비를 면제해 주지 않는다. 관광경영학회에도 ‘학회 임원에게 심사비를 면제한다’는 규정은 없었다
두 명의 교수가 학회 간부로 있던 기간 게재한 논문은 모두 67건이다.(편집위원장 9년간 55건, 사무처장 3년간 12건) 이들이 냈어야 할 심사비를 모두 계산하면 최소 2,130만 원에 이른다.
심지어 학회 사무처장 출신의 최 교수는 자신은 논문 게재료를 면제받으면서, 제자와 공동으로 논문을 낼 때는 학생에게 심사비를 내도록 했다. 제자가 쓴 논문에 자신을 제1저자로 올리면서 심사료, 게재료를 2·3저자인 학생에게 부담하도록 한 것이다. 최 교수에게 주저자 자리를 빼앗긴 대학원생은 2021년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쓴 논문에 3저자로 표기된 것도 억울한데, 심사비도 내가 내야 했다”고 말했다.

경기대 이사회, 논문 심사 조작 했던 교수 ‘임용 취소’

최근 경기대는 연구윤리위 1, 2단계 조사를 근거로 교수 5명에 대한 징계 절차를 마무리했다. 경기대 학교법인은 지난 8월 이사회를 열고 2020년 임용 과정에서 표절 논문을 제출한 학회 사무처장 출신의 최 교수의 임용을 취소했다. 
최 교수와 함께 표절 논문으로 임용된 학회 편집위원장 출신의 최 교수는 징계받지 않았다. 연구윤리위 조사 이후 퇴직했기 때문이다. 경기대 관계자는 “최 교수가 심각한 건강상 이유로 조사 이후 퇴직했기 때문에 징계 대상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나머지 현직 교수 3명은 지난 12월 5일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표절과 데이터 조작이 확인된 교수 2명은 정직 3개월, 나머지 교수는 정직 1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이들에 대한 징계는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경기대 연구윤리위원회의 연구 부정 행위 검증 결과와 징계위원회 조치 결과 요약

서원대, 호남대도 논문 검증…교수 중징계, 연구비 환수

뉴스타파 보도에 따라 논문 검증을 진행한 대학은 경기대만이 아니다. 2021년 뉴스타파는 관광경영학회 임원을 맡았던 서원대 교수 두 명의 논문에서도 표절 등의 연구 부정 행위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서원대는 뉴스타파 보도 직후 논문 검증을 진행해 두 명의 교수에 대해 정직 등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호남대도 2021년 10월부터 약 2년간 논문 검증과 후속 조치를 진행했다. 호남대는 학회 편집위원장 출신 경기대 최 모 교수가 2017년 연구재단 지원금을 받았을 당시 재직했던 대학이다. 호남대는 연구재단 요구에 따라 최 교수가 연구재단 지원금을 받아 쓴 논문을 집중적으로 검증했다. 
그 결과, 경기대와 마찬가지로 해당 논문에서 ‘표절’과 ‘부당한 중복게재’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 5일 호남대는 최 교수에게 이미 수령한 연구비 5,000만 원 중 960만 원을 반납하라고 통보했다. 연구재단 지원금은 대학을 통해 교수에게 입금되기 때문에 반납 절차도 대학이 대신 진행한다.
하지만 아직 연구비는 환수되지 않았다. 호남대 관계자는 “연구비 반납 통지 이후 최 교수가 연락되지 않아 연구비 환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연구 부정 논문들 여전히 KCI 등재…연구재단 조치 필요

대학들이 약 2년간 논문 검증을 진행해 연구 부정 행위를 저지른 교수들을 무더기로 징계했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번에 징계를 받은 교수와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부당한 연구 실적을 쌓은 타 대학 교수들,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들은 아무런 처분도 받지 않았다. 
경기대 박사 학위 졸업 요건은 학위 논문과 별개로 등재 학술지에 논문 1~2편을 게재하는 것이다. 이번에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된 논문 중에는 이 같은 졸업 요건을 맞추기 위해 교수들과 공동 저자로 논문을 낸 대학원생들도 여럿 있었다. 
사진 설명 : 2021년 뉴스타파 보도 화면. 경기대 출신인 한서대 최 모 교수가 2019년 관광산업학회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이다. 경기대 유 모 씨의 학위논문과 통계내용이 동일한데 설문연도만 2012년에서 2018년으로 바뀌어 있다. 교육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에 따르면, 이는 데이터 조작에 해당하는 연구 부정 행위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된 논문들이 철회되지도 않았다. 문제의 논문들은 현재도 연구재단이 운영하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서 검색된다. 누군가 KCI에 등재된 논문이라는 이유로 의심 없이 문제의 논문들을 인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연구재단 측은 “연구 부정이 확인된 논문의 철회 권한은 논문을 발행한 학술단체에 있다. 하지만 이번 경우 학회 자체가 폐쇄됐기 때문에 논문도 철회하기 어렵게 됐다. 지금까지 이런 경우가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이 같은 연구재단의 태도에 무책임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번 연구윤리위 조사 과정을 지켜본 경기대의 한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연구재단에 등재된 논문인데 연구재단이 왜 폐쇄된 학회 탓만 하는지 모르겠다. 경기대는 약 2년간 조사한 결과를 모두 교육부에 보냈다. 하지만 교육부는 별 관심 없는 눈치였다. 사실 처음부터 교육부와 연구재단이 등재지 관리를 잘했으면, 이렇게 학회 비리로 대학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 논문을 검증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경기대 관계자
경기대 연구윤리위가 낸 ‘연구진실성 검증 결과 보고서’에도 연구재단의 비협조적인 태도에 대한 비판이 담겨있다. 
‘부실한 논문 심사’ 조사는 학술지 측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할 사항이나, 해당 학술지들이 연구재단 등재지에서 탈락한 후 학술지 접근을 폐쇄하고 일체의 (심사) 자료제출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같은 자료를 연구재단이 보유하고 있다는 제보에 따라 연구재단에 해당 자료를 공개해 줄 것으로 요청했으나, 연구재단에서는 해당 학술지측에서 ‘비공개’ 요청한 바 자료를 제공할 수 없다고 회신했다. 이상의 사유를 종합해 볼 때 ‘부실한 논문 심사 의혹’ 부분은 대학에서 판단하기는 역량 밖의 문제로 한국연구재단 또는 기타 전문기관에서 판단해야 할 사항으로 생각된다”

경기대 연구진실성 검증 결과 보고서 중
** 뉴스타파는 경기대의 ‘연구진실성 검증 결과 보고서’ 원문을 공개한다. 보고서에는 연구 부정 행위가 확인된 논문의 제목과 부정 행위 판단 근거 등이 담겨 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논문 저자의 이름은 가렸다. 보고서 원문은 뉴스타파 데이터 포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작진
디자인이도현
데이터김강민
출판허현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