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회, '위안부' 비하 ·횡령 범죄에 이어 시민단체 공금 사적 사용 또 확인

2022년 05월 12일 16시 36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비하 발언시민단체의 공금을 횡령한 범죄 전력이 드러나면서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 비서관이 사단법인 한국다문화센터(아래 다문화센터)의 대표로 재직하면서 운영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하고, 정관 위반 사항을 숨기기 위해 허위 자료를 만든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뉴스타파는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실로부터 방송통신위원회(아래 방통위)가 2018년 김성회 비서관이 대표로 있는 ‘다문화센터’를 상대로 실시한 '검사·감독 보고서'를 입수해 확인했다. 이 보고서에는 김 비서관이 다문화센터를 운영하면서 정관 등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운영했는지, 단체의 공금을 빼돌려 사적으로 유용했는지 김 비서관의 비리 혐의가 자세히 기록돼 있다.
김성회 비서관이 지난 2009년 설립한 다문화센터는 자발적 후원자들의 기부금과 정부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지정기부금단체다. 관리 감독 소관부처는 방통위다. 

방통위 "반기문 팬클럽 2달 사무실 임대료 처리 부적절" 

 ▲ 방송통신위원회가 2018년 김성회 비서관이 대표로 있는 ‘다문화센터’를 상대로 실시한 '검사·감독 보고서'
당시 방통위는 단체의 회계 분야에서 다섯 가지 잘못을 확인했다. 
우선, 다문화센터의 운영자금을 김 비서관 마음대로 사적인 곳에 썼다. 대표적으로, 자신이 회장으로 있었던 ‘반딧불이’라는 단체의 활동비를 다문화센터의 공금에서 끌어다 사용한 것. ‘반딧불이’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팬클럽 모임이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이 터지자, 반기문 전 총장을 차기 지도자로 추대하기 위해 2016년 11월, 김 비서관이 주도해 설립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팬클럽 만들고 시민단체 공금으로 운영 

그런데, 김 비서관은 반딧불이 누리집 등록비와 현수막 제작 비용, 복합기 사용료 등에 들어간 29만원을 다문화센터 운영비에서 지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반딧불이로부터 현금 수령을 하였다고 하나, 이는 센터의 재산을 개인의 용도로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성회 비서관은 2016년 11월부터 두 달간 반딧불이에 다문화센터 사무실을 무상 임대해줬다. 당시 김 비서관은 반딧불이로부터 임대료를 받아 센터 계좌로 입금했다고 주장했으나, 방통위는 그러한 “증명자료를 제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다문화센터 운영비를 김 비서관이 개인적 용도로 사용한 횡령 의혹은 더 있다. 
김성회 비서관과 다문화센터의 레인보우합창단장 장 모씨의 개인 의료비를 다문화센터가 지급했다. 다문화센터가 2016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약 1년 6개월간 7차례에 걸쳐 김 비서관 등의 진료비 150여만 원을 대신 내줬다. 
이에 대해 당시 김 비서관은 “(단체의) 업무상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한 치료비였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방통위는 “센터의 재산을 개인의 용도로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밖에 김 비서관은 자신의 소유 SUV차량 구매 할부금을 다문화센터가 대신 내게 해오다 공금 횡령 혐의로 기소돼 벌금형 400만 원이 확정됐다. 
방통위는 또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동안, 다문화센터의 재무제표상 수익·비용 총액이 일치하지 않는 등 회계 관리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김성회 비서관은 방통위에 “용역 계약을 맺은 세무법인의 재무제표의 부실 작성”때문이라며 책임을 떠넘겼다. 

총회 결의 사항을 이사회 결의로만... 정관 위반도 다수 

방통위 보고서에 나온 다문화센터의 일반 사무관리 분야의 지적 사항은 두 가지다. ▲사원 명부에 미성년자가 등록돼 부정 기재 의혹 ▲센터 내 총회 결의 사항인 임원 선임 및 정관 변경 절차 미준수다. 
김 비서관은 정관에 규정하고 있는 총회 의결 절차를 위반하거나 무시하며 단체를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5년 2월, 다문화센터는 김 비서관을 포함해 이사 7명을 선임했고, 김 비서관을 센터의 대표로 뽑았다. 그런데 단체의 정관을 보면, 이러한 이사와 대표의 선임은 반드시 총회의 결의를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김 비서관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 

 정관 위반 사항을 숨기기 위해 ‘총회 의사록’을 허위로 작성

2016년 2월, 단체는 정관상 목적 사업을 변경하면서 역시 총회 결의를 진행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다문화센터 사원 전체의 총회 결의가 있었던 것처럼, ‘총회 의사록’을 허위로 작성해 등기까지 끝냈다. 방통위는 “거짓으로 신고하거나 사실을 은폐한 것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타파는 김성회 비서관에게 전화를 하고 문자를 보내, 다문화센터 부실과 위법 운영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물었으나,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제작진
디자인이도현
출판허현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