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돈봉투 의혹’에 국민의힘, 1년 만에 ‘뒷북 감사’

2023년 05월 03일 14시 00분

뉴스타파는 국민의힘 김현아 전 의원이 기초의원 공천을 미끼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을 추적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이 차명 계좌와 사무실 보증금 대납 등으로 받은 불법성 자금은 6천만 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지난해 4월부터 1년 넘게 이 사건을 수사 중이다.
뉴스타파는 관련 문건과 내부자 증언, 녹음파일을 확보해 지난달 21일부터 보도해 오고 있다. 보도 엿새 만인 지난달 27일, 국민의힘은 김 전 의원에 대해 당무감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신속한 조치’라고 호평했다.
그런데 뉴스타파 취재 결과, 국민의힘은 지난해 5월부터 김 전 의원의 비리 의혹 제보를 여러 차례 받았다. 당시에는 경찰이 수사까지 벌이고 있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최근까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  
▲ 김현아 전 의원. 현재 국민의힘 경기도 고양정당협 위원장이다. 

김영호 전 청년위원장 “김현아 비리 의혹 지난해 수차례 국민의힘에 제보했다” 

지난해 4월, 경기도 고양시의 한 시민단체가 김 전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다음 달인 5월에는 국민의힘 경기도 고양정당협 청년위원장인 김영호 씨가 김현아 당협위원장의 공천 비리 의혹을 경기도당에 신고했다. 이때 고양시 주민 2천 명의 감사 청원 동의서도 함께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조사하지 않았다.
김영호 씨는 이준석 당시 국민의힘 대표에게도 조사를 촉구하는 이메일을 보냈다. 이준석 전 대표는 뉴스타파와의 통화에서 “그 당시에 김현아 당협위원장의 부정 공천에 대한 제보가 많았다”면서 “그때는 당무감사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아서, 사무처에 조사를 해보라고 했는데, 이후 상황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전 청년위원장(국민의힘 고양정당협)은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5월에 당무감사를 신청하고, 1인 시위까지 했지만 묵살당했다"고 말했다. 

거듭된 제보에 경찰 수사까지 겹쳤지만 ‘모르쇠’...1년 만에 ‘뒷북 감사’ 

지난해 7월에는 국민의힘 당원들이 중앙당에 당무감사 청원서를 제출했다. 국민의힘은 이 역시 무시했다. 경찰은 김 전 의원의 불법 정지자금 의혹을 지난해 4월부터 수사해 오고 있다. 당원들의 거듭된 감사 청원과 경찰 수사까지 겹쳤지만, 국민의힘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 그러다 이번 뉴스타파 보도가 시작된 후에야 ‘뒷북 감사’를 결정했다.  
▲국민의힘 당원들은 지난해 4월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검찰 고발, 5월과 7월에는 각각 경기도당과 중앙당에 김현아 전 의원의 공천 비리 의혹을 제보했다.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는 어제(2일)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김현아 전 의원에 대한 당무감사 안건이 통과됐다. 감사 결과, 비위가 확인되면 당 윤리위원회로 징계 요청이 들어간다. 이후 윤리위는 최종적으로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경찰도 이달 중 김 전 의원 불법 정치자금 사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경찰의 사건 처리 방향에 따라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의 조사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제작진
촬영김기철 이상찬
편집윤석민
디자인이도현
출판허현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