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감사 결과 입수...공정위에 털린 뒤에도 하청업체서 억대 금품수수

2023년 02월 10일 14시 00분


공적자금 12조 원이 들어간 대우조선해양이 재벌기업 한화에 단돈 2조 원에 팔리게 됐다. 20여 년 만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 품을 떠나 새 주인을 찾게 된 것이다. 하지만 방만 경영, 부실 경영의 희생양이 된 노동자들, 특히 하청노동자들이 받아 온 고통은 여전히 남아 있다. 지난 10년간 폐업한 120개가 넘는 하청업체, 30% 이상 삭감된 하청 노동자 임금과 관련된 문제다. 뉴스타파는 2018년 시작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자료,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이 관련된 각종 판결문을 입수해, 대우조선해양의 어제와 오늘을 조망하는 기획을 준비했다. 세계 1위 조선기업의 어둡고 참혹한 현실이다. <편집자 주> 
⬤ 대우조선 내부 감사 결과 입수골프 접대, 억대 금품 수수로 부서장들 ‘해고’
⬤ 특정 하청업체에 대가성 기성금 특혜도…불공정 하도급 갑질 또 드러나 
⬤ 대우조선해양, “직원 개인의 일탈일 뿐 대우조선 관리 부실 아냐”
⬤ 전현직 하청업체 대표들, “깜깜이 하도급 대금 지급 구조부터 바뀌어야” 
대우조선해양(이하 대우조선) 전현직 부서장들이 사내 하청업체 여러 곳으로부터 지속적으로 금품과 접대를 받고, 특정 하청업체에 하도급 대금 특혜를 준 사실이 뉴스타파 취재 결과 새롭게 확인됐다. 이번에 확인된 비위 사실은 2018~2020년 공정위가 대우조선에서 벌어진 불법 하도급 문제를 적발한 뒤에 벌어진 것이란 점에서 문제가 더 커 보인다.
이번에 비위가 적발된 대우조선 간부들은 자신이 관리하는 하청업체의 대표들로부터 골프와 술 접대부터 자녀 레슨비, 가족 여행 경비를 받는 등 최대 억대의 현금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뉴스타파는 지난해 대우조선이 실시한 내부 감사 자료를 입수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뉴스타파는 지난해 10월에도 대우조선 직원들이 2014~2018년경 하청업체로부터 최대 수천만 원의 뒷돈을 받거나, 공정률을 조작해 하도급 대금을 부풀려 지급하는 등의 비리로 형사 처벌을 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대우조선은 하도급 대금 갑질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하도급 대금을 합리적으로 정산해 왔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하지만 이번 감사 결과는 대우조선 직원들이 과거뿐만 아니라 최근까지도 하청업체들로부터 뒷돈을 받고 불공정하게 기성금을 지급해왔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대우조선의 주인이 산업은행에서 한화그룹으로 바뀌는 상황에서 원하청 간 하도급 대금 지급 구조에도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골프’, ‘자녀 레슨비’…하청업체에 금품 받은 전현직 부서장들 

뉴스타파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실을 통해 대우조선이 지난해 1~4월 사이 외부 제보를 받고 실시한 내부 업무진단 결과 자료를 입수했다. 업무진단은 대우조선이 직원들의 부정과 비리를 조사하고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일종의 내부 감사다. 
이 결과에 따르면, 대우조선 부서장 3명은 다수의 하청업체로부터 수년간 지속적으로 금품을 수수하고 골프와 술 접대를 받았다. 금품을 받은 3명의 부서장은 발판지원부 전 부서장 2명, 상생협력계약1부 전 부서장이다. 
이들은 모두 하청업체의 계약과 하도급 대금 정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던 사람들이다. 발판지원부는 발판 공정을 맡는 하청업체의 공사 물량을 배정하고, 하도급 대금의 기준이 되는 시수(일한 시간)를 정산하는 부서다. 상생협력계약1부는 하청업체 선정과 계약 체결을 담당한다.
자료: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실. 표 중 ‘*1억원 현금 제공’ 부분은 뉴스타파가 자체 취재해 확인한 내용
하청업체로부터 가장 많은 금품과 접대를 받은 부서장은 작년 2월까지 발판지원부 부서장을 지낸 김 모 씨다. 김 씨는 자신이 파트장으로 있던 2015년경부터 부서장을 지낸 2022년 2월까지 발판 업을 운영하는 하청업체 5곳으로부터 1,500만 원이 넘는 금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인 비위 내역을 보면, 김 전 부서장은 하청업체들로부터 직접 골프 접대를 받거나 명절 선물 명목으로 현금을 20~30만 원씩 여러 차례에 걸쳐 받았다. 또 350만 원에 달하는 가족 여행 경비뿐만 아니라 매달 200~300만 원씩 자녀 레슨비까지 여러 차례 현금으로 받았다.
김 씨는 특정 하청업체에 2021년 9월 1억 2,000만 원의 하도급 대금을 초과 지급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다만 이 업체가 김 전 부서장에게 금품을 준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 대우조선 측은 박성준 의원실에 제출한 답변 자료에서 “김 전 부서장이 해당 업체가 폐업하는 과정에서 조업량 대비 비용을 과도하게 정산했다. 이에 따라 회사가 손실을 입은 부분에 대해선 현재 민형사상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뉴스타파는 김 전 부서장에게 연락해 왜 하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았는지, 금품에 대한 대가는 무엇이었는지 등을 물었다. 김 전 부서장은 “하청업체로부터 명절 떡값과 골프접대를 받은 부분은 대해서는 책임을 통감하고 해고 처분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금품을 받고 대가성 기성금을 지급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산업은행이 국회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실에 제출한 대우조선 내부 감사 결과
2018년경 발판지원부 부서장을 맡았던 최 모 씨도 하청업체 1곳으로부터 부부 동반 해외 골프접대를 받고, 중고차를 시세 대비 저가에 매입하는 등 870만 원가량의 이득을 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 전 부서장은 뉴스타파와의 통화에서 금품 수수 사실을 부인했다. 최 전 부서장은 “문제가 된 하청업체 대표는 오랜 기간 알고 지낸 관계로, 폐차 위기의 중고차를 저렴하게 구입한 것이며 해외여행 역시 접대를 받은 게 아니라 서로 곗돈을 모아서 간 것으로 금전적 이득을 취한 게 없다. 거래 시점도 발판부서에서 다른 부서로 발령 난 이후다. 억울하지만 하청업체와 오해 살 일을 했다는 점에서 회사의 조치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답했다.
나머지 한 사람은 상생협력계약 1부의 김 모 부서장이다. 김 전 부서장은 하청업체 5곳으로부터 수차례 골프 접대와 와인, 양주 등을 제공받았다. 뉴스타파는 김 전 부장에게도 여러 차례 전화를 걸어 감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김 전 부장은 “죄송하다”며 아무런 해명 없이 전화를 끊었다.
대우조선은 이번 업무진단 결과에 따른 징계 조치로 발판지원부 부서장 2명을 해고했다. 상생협력계약1부 부서장은 자진 퇴사로 마무리됐다. 대우조선 측은 “상생협력부 부서장은 감사 이후 퇴사하고 잠적해 징계 절차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답했다.
대우조선은 이들 부서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하청업체에 대해서도 폐업한 업체를 제외하고 모두 제재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 결과로 8곳의 하청업체가 △거래정지 최대 3년 △ 재발 방지 각서 △포상금 지급 금지 최대 2년 등의 처분을 받았다. 다만 거래정지 조치는 모두 집행이 유예됐다. 대우조선은 “최근 조선업계가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어 해당 협력사에 거래정지 처분을 내릴 경우 공정에 차질이 우려돼 거래정지를 유예했다”고 밝혔다.  

“하청노동자 때문에 폐업한다” 던 협력사협의회장도 원청에 억대 ‘뒷돈’

뉴스타파 취재 결과, 대우조선 부서장과 하청업체 간 뒷돈 거래는 감사 결과에서 드러난 게 전부가 아니었다. 
대우조선이 지난해 실시한 내부 감사 결과 (자료 : 박성준 의원실)
대우조선이 산업은행을 통해 국회에 제출한 내부 감사 결과에는 D, E 업체가 발판지원부 김 전 부서장에게 ‘골프접대’만 2회 했다고 나와 있다. 하지만 사실이 아니었다. 뉴스타파가 여러 하청업체 관계자로부터 제보를 받아 확인한 바에 따르면, D, E 하청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권 모 대표는 대우조선의 각종 공사에서 혜택을 받는 대가로 발판지원부 김 전 부서장에게 수년간 억대의 뒷돈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된다.
D, E 업체의 권 대표는 지난해 말까지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장을 지낸 인물이다. 사내협력사협의회는 대우조선의 100여 개 하청업체가 속해 있는 단체로, 협의회 회장은 회원사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권 대표는 2021년부터 이 협의회 회장을 맡았다. 하지만 권 대표가 하청업체 전체가 아닌 개인 회사의 이익을 위해 뒷돈 거래를 해왔다는 점에서 동종 업계의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해 7월 11일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 임직원들은 하청노동자들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특히 권 대표는 고용노동부가 조선업계 이중구조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지난해 11월 구성한 ‘조선업 원하청 상생협의체’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지난해 7월에는 사내 하청업체들을 대표해 하청노조와 임금 협상에 나서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권 대표는 “하청 노조의 파업으로 업체들이 폐업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하청업체들은 경영 악화로 임금 인상의 여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결국 하청노동자들에게는 임금 인상 여력이 없다고 강변하면서, 뒤로는 원청 직원에게 뒷돈을 주고 있었던 것이다. 현재 권 대표는 자신과 관련된 금전 거래 의혹이 제기되자 D, E 업체 대표 등 각종 자리에서 물러난 뒤 폐업 절차를 밟고 있다.

원청 직원 건물 월세 보전, 매달 천만 원씩 대가성 현금 제공

그렇다면 권 대표는 지금까지 어떤 방식으로 얼마의 뒷돈을 대우조선의 발판지원부서장에게 전달했을까. 뉴스타파가 권 대표와 함께 일했던 전직 D 업체 관계자를 통해 확인해 보니, 김 전 부서장과 권 대표 간 금전 거래 액수는 최소 1억 원 이상이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권 대표는 김 전 부서장이 소유한 원룸 건물의 공실을 채워주는 방식으로 뒷돈을 챙겨줬다. 김 전 부서장이 소유한 건물의 공실이 생기자 자신이 운영하는 업체 작업자들의 기숙사로 사용하는 명목으로 정기적으로 월세 수익을 보전해 준 것이다.  
D 업체는 자체 기숙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 김 전 부서장의 원룸에는 작업자들이 살지 않았고, 그 기숙사가 있었는지도 모르는 직원들이 많아요. 그런데도 기숙사비라며 매달 일정 비용을 지급한 건 그만큼 김 전 부서장이 D 업체를 챙겨줬기 때문이죠. 이뿐만 아니라 D 업체 소장과 반장들도 김 전 부서장에게 수시로 골프와 술 접대를 했고요. 그 대가로 D, E 업체가 여러 해 동안 기성금(하도급 대금)과 각종 인센티브에서 많은 혜택을 받은 것으로 압니다.

-전직 D 업체 관계자
이뿐만이 아니다. 권 대표는 지난해 대우조선의 내부 조사가 시작되자 그동안의 뒷돈 거래 행위를 은폐할 목적으로 김 전 부서장에게 억대의 현금을 지급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김 전 부서장이 대우조선 내부 조사 과정에서 자신과의 거래를 발설하지 않고 퇴사하는 조건으로 매달 1,000만 원씩 2년간 생활비를 지급하기로 약속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내용이 담긴 확약서까지 서로 작성했다. 
확약서에 따라, 실제 권 대표는 지난해 2월부터 매달 1,000만 원씩 1억 원이 넘는 돈을 김 전 부서장에게 지급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해 대우조선에 제보됐다. 지난해 말 대우조선 업무진단팀은 둘 간의 금전거래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그러자 김 전 부서장은 뒤늦게 권 대표에게 받았던 돈 약 1억 원을 D 업체 법인 계좌로 돌려줬다. 받았던 돈을 돌려줬지만, 결과적으로는 둘 간에 벌어진 대가성 금전 거래 사실을 스스로 시인한 셈이다. 

대우조선 “뒷돈 거래와 특혜 규모 파악 중, 확인 즉시 소송할 것”

문제는 그동안 김 전 부서장이 권 대표로부터 뒷돈을 받고 하도급 대금에서 얼마큼 특혜를 줬는지다. 뉴스타파가 접촉한 전현직 하청업체 대표들은 발판 업계에서 대부분의 하청업체가 줄줄이 폐업하는 동안 권 대표가 운영하는 두 업체만 꾸준히 이익을 냈다고 주장한다. 권 대표가 뒷돈의 대가로 발판 공종의 이익을 독점해 왔다는 얘기다.
2020~2021년, 금융감독원 공시 자료를 통해 권 대표가 운영한 업체와 비슷한 규모를 가진 발판 업체의 재무 상태를 비교해 보면, 이익을 내면서 최근까지 업체를 유지한 곳은 권 대표가 운영한 D, E 업체가 유일하다. D, E 업체는 2019년에 7억 4,000만 원, 2020년 2억 5,000만 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두 업체 합산) 같은 시기 운영됐던 7개 발판 업체 중 권 대표 업체를 제외한 하청업체들은 대부분 경영 적자로 폐업했다. 
현재 대우조선은 권 대표와 김 전 부서장 간에 벌어진 대가성 금전거래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법적 소송을 준비 중이다. 대우조선 측은 “추가 조사를 통해 현재 둘 간의 금전 거래 사실까지는 확인했지만 김 전 부서장이 해당 업체에 어떤 특혜를 얼마나 줬는지, 그 규모가 얼만큼인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다. 정확한 액수가 확인되면 회사가 입은 손실액을 회수하는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권 대표는 김 전 부서장과의 대가성 금전 거래 사실 자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권 대표는 뉴스타파 취재진이 보낸 질의에 대해 문자메시지로 “김 전 부서장에게 뇌물을 제공하고 기성금 특혜를 받은 사실이 없다. 향후 폐업과 직원 승계 절차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억울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겠다”는 입장을 보냈다. 
김 전 부서장은 권 대표와의 대가성 금전 거래에 대해선 아무런 답도 하지 않았다. 김 전 부사장은 현재 거제에 있는 다른 대형 조선소의 일감을 받는 하청업체 관리직으로 일하고 있다. 이 하청업체 관계자는 “김 전 부사장 채용 과정에서 김 전 부사장이 대우조선에서 각종 비위로 징계받은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본인에게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개인의 일탈, 회사의 관리 부실 아냐” 해명

대우조선 직원들이 하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뉴스타파는 지난해 10월, 대우조선 직원 여러 명이 하청업체로부터 최대 수천만 원에 달하는 뒷돈을 받거나 대가성 기성금을 지급해 형사 처벌된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2014~2018년 사이 벌어진 일이었다. 
결국 이번 감사 결과는 직원들의 뒷돈 문제로 곤욕을 치렀던 대우조선이 하나도 바뀌지 않았음을, 기성금을 대가로 한 비리 행위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산업은행이 국회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실에 제출한 대우조선 내부 감사 결과
그동안 대우조선은 하도급 대금을 주먹구구식으로 지급해 왔다는 지적이 제기될 때마다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정산해 왔다”고 주장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대우조선이 불법적으로 지급한 하도급 대금 문제를 적발해, 2018년과 2020년 각각 108억 원과 153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지만, 대우조선은 이에 불복해 현재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공정거래위원회와의 소송 과정에서 이런 입장을 밝혔었다.
수급사업자와의 충분한 정보교환 및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산정기준에 의거하여 하도급대금을 결정, 지급했습니다. (중략) 수급사업자(하청업체)가 수행한 객관적인 공사량을 정해진 산정기준에 따라 평가한 후 얼마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고, 수급사업자의 추가적인 요청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지급되는 대금을 조정했습니다.

-2019년 12월 10일 대우조선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내용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대우조선은 기성금 지급 방식에는 문제가 없고, 개인의 일탈이기 때문에 회사 방침에 따라 부서장들을 징계하는 것으로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했다는 입장이다.
이번 사건은 제도상 미비에 따른 관리 부실보다는 개인의 일탈에 따른 비리 행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감지하기 위해 매달 개인별로 윤리경영 체크리스트 작성 및 윤리 의식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비리 행위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준수 중입니다. 당사는 비리 행위를 막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교육을 병행하고 있으나 개인의 일탈행위까지 완벽히 제어 할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로 이해 하셨으면 합니다.”

- 대우조선 측이 뉴스타파에 보낸 답변 내용 / 2022. 12.7

하청업체들, 사후약방문 조치 비판…“기성금 내역 전수 조사해야”

하지만 전현직 하청업체 대표들의 입장은 다르다. 이들은 부서장 재량에 따라 달라지는 깜깜이 하도급 대금 정산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뒷돈 관행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발판지원부 김 전 부서장에게 여러 차례 현금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된 A 하청업체 대표는 “로비를 하면 기성금을 조금 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 금품을 제공했다”고 털어놨다. 이 대표는 대우조선에서 근무하다 2001년 A 하청업체를 설립했고 2015년 폐업했다.
 로비를 하면서 많이 괴로웠죠. 대우조선 파트장, 부서장이 다 내 후배들인데 ‘내가 참 이렇게까지 내가 해서 먹고 살아야 되나’ 하는 그런 자괴감도 들고…그런데 로비했다고 실제 기성금이 잘 들어온 것도 아니에요. ‘선 시공 후 계약’을 하다 보니까, 이게 내가 로비를 해서 기성금이 이만큼 들어온 건지 아닌 건지, 이게 어떤 이유로 기성금이 이만큼 들어오는지 알 수가 없었어요. 그래도 로비를 안 하면 나중에 불이익이 있을까 봐 자꾸 하는 거죠. 앞으로는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그런 기대감 속에서요.

전직 대우조선 A 하청업체 대표
자녀 레슨비 등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된 B 하청업체 대표도 “하청업체들이 부서장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건 부서장이 실제 기성금을 움직일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2016년부터 발판 업체를 운영해 온 B 하청업체는 계속된 적자로 2021년 폐업했다. 
발판지원부 김 전 부서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건 꽤 오래전부터습니다. 이번 감사에서 드러난 건 새 발의 피에요. 김 전 부서장은 정기적으로 사무실로 찾아와 형편이 어렵다는 얘기를 했는데, 그때마다 현금을 줬어요. 파트장일 때는 200만 원씩, 부서장 되고부터는 300만 원씩 수년간 줬습니다. 기성금이 늘 일한대로 안 나오니까 다음 달에는 잘 받길 희망하며 줬던 거죠. 그 대가인지는 알 수 없지만, 업체 사정이 정말 어려울 때 도와달라고 요청해서 가불처럼 다음 달 기성금을 당겨 받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한 것보다 초과해 대가를 받은 건 없어요. 그래서 저보다 더 많은 금품을 준 업체가 기성금을 많이 받았겠거니 생각했습니다.

전직 대우조선 B 하청업체 대표
전현직 하청업체 대표들뿐만 아니라 대우조선에서 오랜 기간 일했던 전직 관계자도 부서장 재량에 따라 특정 하청업체 기성금이나 포상금 밀어주기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기성금 지급 방식이 과거보다 많이 투명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부서장 재량에 따라 지급할 수 있는 각종 비용이 있습니다. 일종의 포상금인 특별지원금의 경우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서 지급하는 게 있고, 업체들이 워낙 어렵다 보니 보조금 성격으로 지원하는 것도 있는데요. 후자의 경우에 부서장의 의도가 담길 수 있습니다. 또 부서장이 특정 업체에 효율과 능률이 많이 나는 공사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이득을 챙겨줄 수도 있고요. 조선업계에서 하청업체의 능력치라는 건 사실 대동소이한데, 특정 업체만 계속 이득을 보고 나머지 업체가 폐업을 했다는 건 분명히 부서장의 특정 업체 밀어주기가 작용했다고 볼 수 있어요.

-전 대우조선 관계자
지난 2018년 5월 10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하청업체 대표들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수도권평가부 앞에서 하도급 갑질 피해 직권 조사 실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출처:연합뉴스)
이번 감사 결과를 접한 전현직 하청업체 대표들은 부서장들을 징계하는 수준에서 조치가 끝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수많은 하청업체가 왜 원청 직원에게 수년간 뒷돈을 줘야 했는지, 뒷돈을 주고 특혜를 본 업체가 있다면, 반대로 피해를 본 업체는 없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한 뒤 재발 방지 대책을 확실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가 터지고 나서 사람 한두 명 해고하는 건 제대로 된 조치가 아니라고 봅니다. 그냥 꼬리 자르기죠. 사전에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시스템을 만드는 게 중요하죠. 애초부터 하도급 대금이 누군가의 재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면, 이런 일이 터지지도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누군가 뒷돈을 주고 특혜를 봤다면, 투명하게 일한 업체는 오히려 피해를 봤을 수 있다는 이야기잖아요? 그동안 발판 공종의 수많은 업체가 적자를 보고 폐업했는데, 그 업체들에게 정말 공정하게 하도급 대금이 지급됐던 건지 이번 기회에서 제대로 조사해서 특혜 규모를 밝히고, 피해를 본 업체에 대해선 구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적자로 폐업한 대우조선 하청업체 대표 ㄱ씨
제작진
취재홍여진
촬영김기철
디자인이도현
출판 허현재

관련뉴스